농장 2곳에서 각각 돼지 2마리, 6마리 폐사···세부 내용 파악 중

아프리카돼지열병 거점 방역초소에서 방역 담당자가 돼지 운송차량을 소독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아프리카돼지열병 거점 방역초소에서 방역 담당자가 돼지 운송차량을 소독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에 대한 공포가 커지고 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20일 경기도 파주시의 농장 2곳에서 각각 돼지 2마리와 6마리가 폐사해 돼지열병 추가 의심신고가 접수됐다. 앞서 지난 17일 돼지열병이 처음으로 확진된 이후 4일째 또 다시 의심사례가 발견되자 당국은 초긴장 상태에 돌입했다. 이날 오전 해당 농장에 방역 담당관을 급파했으며 세부 내용을 파악 중이다.

앞서 지난 17일과 18일 파주와 연천에서 각각 돼지열병이 확진 판정을 받았으며 오늘 오전까지 약 1만372마리가 살처분됐다. 정부는 확산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총 544개 농장들에 대한 정밀검사를 진행 중이며 현재 56곳이 ‘음성’ 판정을 받았다.

돼지 관련 도축장 71곳과 배합사료공장 88곳, 인공수정소 51곳 등 축산 관련 사업장을 대상으로도 일제 점검을 시행할 예정이다.

한편 이재욱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방역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했다. 이 차관은 “돼지열병의 잠복기가 4~19일임을 고려할 때 앞으로 3주간이 매우 중요요하다”며 “아직도 상당히 위험한 상황인 만큼 지자체는 극도의 긴장감을 가지고 지속적인 방역 조치를 추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그는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신속하고 치밀한 방역이 필요하다”며 “지자체는 광역방제기, 군 제독차량 등 사용 가능한 모든 차량을 동원해 축사 주변 도로를 철저히 소독해야 한다”며 “농장 초소를 운영해 돼지와 직접 접촉할 수 있는 경로를 차단하고 축산 관련 시설의 방역 이행 상황을 꼼꼼히 점검, 빈틈없이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