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식년제 시행 등 자구노력 방안에 합의···지난달엔 무분규 임금협상

쌍용자동차  전경. / 사진=쌍용차
쌍용차 평택공장 전경. / 사진=쌍용차

쌍용자동차 노사가 회사 경영정상화를 위해 합심했다. 쌍용차 노사는 지난달 10년 연속 무분규 임금협상을 이뤄낸 바 있다.

20일 쌍용차에 따르면 노사는 복지 중단 및 축소 등 경영정상화를 위한 선제적인 자구노력 방안에 합의했다.

쌍용차 관계자는 “이번 합의는 노동조합이 고용 및 경영안정을 위한 회사의 비상 경영에 적극 동참키로 하면서 긴급 노사협의를 시작한 이래 구체화돼 최종 합의에 이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에 합의한 주요 내용은 ▲안식년제 시행(근속 25년 이상 사무직 대상) ▲명절 선물 지급중단 ▲장기근속자 포상 중단 ▲의료비 및 학자금 지원 축소 등 22개 복지 항목에 대한 중단 또는 축소다. 이밖에도 노사는 고객품질 만족을 위해 “노사공동 제조품질개선 TFT”를 구성해 운영하기로 합의했다.

쌍용차 측은 다른 기업들에서 흔히 목격할 수 있는 노사갈등 사례와 달리 노사가 함께 지혜롭게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이 시장과 소비자들의 신뢰를 회복하는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8월 쌍용차 노사는 고용안정을 위해 생존 경영에 모든 역량을 기울여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올해 국내 자동차업계 최초로 임금협상에 합의하는 등 10년 연속 무분규 타결을 이뤄냈으며 임원 20% 축소 및 임원 급여 10% 삭감 조치를 단행한 바 있다.

예병태 쌍용차 대표이사는 “노사 간 충분한 공감과 대화를 통해 마련된 선제적인 자구노력은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 기반을 공고히 하는 원동력이자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고용을 지키는 길은 시장과 소비자들로 부터 신뢰회복을 하는 것이 유일한 길인 만큼, 협력적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