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할당제 폐지도 요구···울산시·경동도시가스 “시민들 도시가스 요금 올라 어려워”
점검원 “2인1조 비용 20억원, 경동도시가스 순익 339억원으로 충분히 감당”

지난 17일 오후 6시 30분 세 명의 도시가스 안전점검원들은 “울산시와 경동도시가스는 점검원들의 성폭력 피해를 인정하고 2인 1조 근무를 보장하라”며 울산시 의회 옥상 농성을 했다. / 사진=울산지역 도시가스 안전점검원
지난 17일 오후 6시 30분 세 명의 도시가스 안전점검원들은 “울산시와 경동도시가스는 점검원들의 성폭력 피해를 인정하고 2인 1조 근무를 보장하라”며 울산시 의회 옥상 농성을 했다. / 사진=울산지역 도시가스 안전점검원

지난 17일 오후 6시 30분 세 명의 여성이 울산시 의회 옥상에 올라갔다. 도시가스 안전점검원인 이들은 “울산시와 경동도시가스는 점검원들의 성폭력 피해를 인정하고 2인 1조 근무를 보장하라”고 외쳤다. 이튿날인 18일 오전 10시 15분께 울산 경찰청은 고공 농성을 하던 안전점검원 3명을 강제 연행해 울산남부서로 데려갔다.

여성 노동자들인 도시가스 안전점검원들은 매일 성폭력의 위협 속에서 일하고 있다. 혼자서 각 집을 방문해 도시가스를 점검하는 과정에서 남성들에게 성희롱, 신체적 접촉 등을 당해왔다.

고공 농성자 3명이 포함된 공공운수노조 경동도시가스서비스센터분회는 4개월 전부터 도시가스 운영 비용 결정의 권한을 가진 울산시와 경동도시가스에 성폭력 피해 인정과 성폭력 방지 대책을 요구하며 파업에 나섰다.

이 파업은 성폭력 피해를 당한 여성 점검원의 자살 시도로 시작됐다. 지난 4월 초 울산 경동도시가스 점검원 A씨는 가스안전 점검 중 혼자 사는 남성에게 감금과 추행을 겪었다. A씨가 가스안전 점검을 하는 동안 팬티만 입고 있는 남성들도 있었다. A씨는 성폭력의 트라우마를 견디지 못하고 5월 17일 착화탄을 피우고 자살을 시도했다.

경동도시가스 안전점검원들은 성폭력 피해를 벗어나기 위해 구체적으로 2인 1조 근무제와 할당제 폐지를 요구한다.

울산 지역 경동도시가스 안전점검원 B씨는 “여성 혼자 집에 들어가 남성의 성폭력 피해를 겪게된다. 2인 1조 근무 의무화가 필요하다”며 “또 경동도시가스는 점검원들에게 한 달에 1200건의 점검을 할당하고 이 중 97%를 달성하라고 압박한다. 할당된 건수를 채우지 못하면 실적수당이 깎인다. 점검원들은 자신들이 받은 할당을 채우기 위해 위험을 무릎쓰고 밤 늦게까지 가스안전 점검을 하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울산시는 도시가스 운용 비용을 결정한다. 울산시는 경동도시가스가 매년 5월 진행하는 도시가스공급비용검토 보고서를 토대로 가스요금을 결정한다. 용역보고서에는 도시가스 고객서비스센터의 인건비와 운영비가 포함돼있다.

최만식 공공운수노조 울산본부 국장은 “울산시는 경동도시가스가 작성한 보고서가 타당한지 검증해야한다”며 “그 과정에서 안전점검원과 검침원들의 처우와 인력충원, 안전대책을 위한 2인 1조 인력배치를 반영할 수 있다. 추가되는 비용은 도시가스공급비용에 포함해 결정하면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가스요금 및 인건비 결정의 실질적 권한을 가진 울산시와 이들을 고용하는 경동도시가스는 이러한 요구를 수용하지 않고 있다. 2인 1조를 시행하고 할당제를 없애면 시민들의 도시가스 요금이 오르기에 어렵다는 입장이다.

울산시청 담당 관계자는 “우선은 노사 간의 인력 배치 및 운영에 관한 문제이므로 노사 간에 결정해야 한다”며 “울산시가 나서서 2인 1조 배치와 할당제 폐지를 하기 어렵다. 이에 대한 비용은 시민들의 도시가스 요금 인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이에 안전점검원 B씨는 “울산지역 전체 안전점검원 대상으로 2인 1조 근무를 시행하고 할당제를 폐지해도 20억원이 덜 든다. 이는 지난해 경동도시가스 순이익 339억원으로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다”며 “경동도시가스가 그 비용을 내지 않을 경우 울산시민들의 가스 요금은 각 가구당 한 달에 80원 오른다. 우리는 시민들의 요금 인상이 아닌 경동도시가스가 부담하는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도시가스 안전점검원들의 성폭력 피해 문제는 울산만의 문제가 아니다. 전국의 도시가스 안전점검원들은 대부분 1인 근무와 과도한 할당제로 성폭력의 위협속에 있다. 노동조합이 조직되지 않은 곳들이 많아 표면화되지 않았을 뿐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