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장관 임명 직후부터 야권연대 움직임 활발···해임건의안 처리 등 공조 시작
文정부 폭거·국론 통합 등 명분 내세워···연대 활동 중 의원들 복당·탈당 가능성

11일 경기도 수원시 수원역 앞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살리자! 대한민국 문재인 정권 순회 규탄대회'에서 황교안 대표 등 참석자들이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1일 경기도 수원시 수원역 앞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살리자! 대한민국 문재인 정권 순회 규탄대회'에서 황교안 대표 등 참석자들이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해 야당이 연대 움직임을 보이고 상황에서 이른바 ‘반(反)조국 연대’가 정계개편의 고리가 되지 않겠냐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 9일 문재인 대통령이 조 장관을 신임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강행한 직후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등 보수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조 장관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만큼 사법개혁의 적임자로 인정할 수 없다는 주장이었다.

또한 국회의 반발 의견에도 일방적으로 임명을 강행한 문재인 정부를 향해서도 “독선‧오만한 정권”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들 보수야당들은 연대를 통해 조 장관을 낙마시키기로 의견을 모았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를 찾아가 국민연대를 제안했고, 나경원(한국당)‧오신환(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회동을 갖고 조 장관 해임건의안 처리 등 구체적 방침 모색에 나섰다.

지난 11일에도 황 대표는 추석 대국민 메시지를 통해 “문재인 정권의 폭정과 절체절명의 국가적 위기 앞에 모두 힘을 모아야 한다”며 “‘조국 파면과 자유·민주 회복을 위한 국민 연대’가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모든 투쟁을 통해 문재인 정권의 폭정을 막아내겠다”며 “한국당의 힘만으로는 부족하다. 저부터 낮은 자세와 열린 마음으로 대통합의 길에 헌신하겠다”고 덧붙였다.

조 장관을 포함한 문재인 정부를 ‘신(新)기득권 세력’으로 규정하고, 야당 연대를 통해 이를 적극 저지하겠다는 의지를 재차 내비친 것이다.

손 대표 또한 조 장관의 임명철회를 촉구하면서, “대통령은 분열된 국론을 통일해야 한다. 국민을 통합하지 않고서는 어떤 개혁도 이룰 수 없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야권의 움직임에 정치권에서는 추석 명절 이후 정개개편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폭거’‧‘국론 통합’ 등을 명분으로 야합이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이다.

한국당 한 관계자는 “황 대표의 메시지처럼 한국당 혼자서는 현재의 상황을 헤쳐 나가는 데 힘이 부치는 부분이 있는 만큼 바른미래당을 포함한 다른 야당과의 협치가 절실한 상황”이라며 “민주평화당, 대안정치 등 야당과도 연대해 나갈 수 있는 부분이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연대를 통한 협치가 시작되면 마음이 맞는 의원들은 향후 한국당과 함께 갈 수 있는 변화도 생기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한 관계자는 “야당의 연대 움직임은 표면적으로는 ‘조 장관 해임’이라는 명분을 두고 있지만, 국회 인사청문회 등에서 충분히 해명된 만큼 정무적 움직임으로 밖에 해석이 되지 않는다”며 “이번 연대를 계기로 낮은 정당 지지율을 반등시키겠다는 것이지만, 생각대로 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또한 내년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그동안 국민 눈치를 보며 복당을 늦춰왔던 바른미래당 의원들 입장에서는 호재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신중한 선택이 필요한 시점이 올 것”이라고 부연했다.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둔 11일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서울역에서 귀성객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둔 지난 11일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서울역에서 귀성객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