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논의도 이뤄지지 않은 개인 사견” 강조···지방이전 주장에는 ‘퇴보’ 단언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사진=연합뉴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사진=연합뉴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산업은행과 한국수출입은행의 합병을 주장하고 나섰다.

이 회장은 10일 서울 여의도 산은 본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정책금융이 많은 기관에 분산된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산은과 수은의 합병을 정부에 건의해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산은과 수은이 합병할 경우 훨씬 강력한 정책금융기관이 나올 수 있고 성장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집중적인 지원도 가능해진다”며 “정책금융도 구조조정을 해야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이 회장은 해당 주장이 개인적인 의견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날은 수은 행장 출신인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취임한 다음날인만큼 이 회장의 주장은 매우 이례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회장은 “합병 구상은 정부와 전혀 협의된 것이 아니고 산은 내부에서도 검토하지 않은 사견”이라며 “두 기관은 중복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합치면 지원 인력이 줄고 가용 예산도 늘어 IT 설비를 강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남는 인력을 영업 현장에 보내면 규모의 경제도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일부 국회의원들 사이에서 논의되고 있는 지방이전설에 대해서는 단호한 반응을 보였다. 그는 “해외로 팽창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야할 시점에서 지방으로 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진보가 아닌 퇴보”라고 강조했다. 이어 “쓸데없는 논의가 없었으면 좋겠다”고 꼬집었다.

아시아나 매각과 관련해서는 “금호산업을 중심으로 한 매각 주체에 맡기도록 하겠다”며 “주어진 여건에서 가장 좋은 기업이 아시아나 경영에 참여해 더욱 튼튼한 기업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