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연합 첫 번째 도전장, ‘포용성’ 높은 평가 기대···자본 조달 등은 숙제
금융그룹, 여전히 ‘IT기업’ 참여 주시···“정책 방향 변화 필요” 견해도

/그래픽=이다인 디자이너
/그래픽=이다인 디자이너

한 달 앞으로 다가온 제3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신청에 유력 후보들이 소극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소상공인연합이 가장 먼저 도전장을 던졌다. 소상공인연합은 ‘사회적 경제’ ‘포용 금융’ 등을 내세워 예비인가를 준비할 방침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자본 조달과 혁신성 등 필수 요소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지배적이다. IT기업이 주도하는 컨소시엄이 새롭게 등장할 가능성도 크지 않아 제3 인터넷전문은행의 흥행 실패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소상공인연합은 이날부터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을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나설 예정이다. 소상공인연합은 사단법인 서울시소기업소상공인연합회와 전국패션소상공인연합회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기타 참여사는 아직 미정이다. 인터넷전문은행의 이름은 ‘소소스마트뱅크(이하 소소뱅크)’로 잠정 결정됐다.

소소뱅크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특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재무 이력이나 담보 등을 중시하는 기존 평가체계에서 벗어나 자영업자·소상공인·소기업의 성장성과 업종 특성 등을 고려한 평가체계를 구축해 이들에게 안정적인 영업환경을 지원해줄 예정이다.

소소뱅크의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은 제3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평가 항목 중 ‘포용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금융당국은 총 1000점 중에 150점을 포용성 부문에 배점했다.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는 기업대출을 취급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향후 경쟁에서 차별성도 확보할 수 있다.

하지만 시장 관계자들은 현재 소소뱅크가 예비인가를 받을 가능성이 크지 않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자본 조달과 혁신성 등 주요 평가 항목에서 보완할 점이 많다고 보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 5월 예비인가 심사에서도 토스뱅크 컨소시엄과 키움뱅크 컨소시엄은 각각 자본 조달 방안과 혁신성 부족을 이유로 고배를 마셨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KT·우리은행 등이 참여한 케이뱅크도 자본 확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소상공인연합이 얼마나 많은 자본을 보유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 수는 없지만 그 이상의 자본을 확보할 수 있다고 생각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을 원하는 이들은 결국 하나금융이나 신한금융과 손을 잡아야만 한다”고 조언했다.

지금 당장 하나금융과 신한금융의 참여를 기대하기는 힘든 상황이다. 두 금융그룹은 현재 인터넷전문은행 설립 참여를 검토 중이기는 하지만 모두 ‘IT기업 파트너’를 기본 조건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신한금융의 한 관계자는 “생활밀착형 금융플랫폼 제공을 지향한다는 점은 예전과 동일하다”며 “뜻이 맞는 IT기업이 있다면 언제든지 환영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금으로써는 소상공인 연합이 가고자 하는 방향과 지향점이 달라 보인다”고 진단했다.

하나금융도 이전 키움뱅크 컨소시엄에서 ‘혁신성 부족’이란 평가를 받았던 만큼 IT기업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IT기업이 주관사로 참여해야 하는 것이 기본 전제”라며 “새로운 인터넷전문은행에 혁신성을 가져다줄 수 있는 기업의 참여를 지켜보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혁신을 이끌어야 하는 IT기업의 참여도 불투명하다. 인터넷전문은행에 가장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던 비바리퍼블리카(토스 운용사)는 주관사로서 컨소시엄을 진두지휘하기를 원하고 있어 소소뱅크의 참여사 중 하나로 들어갈 가능성은 작다. 앞서 신한금융과의 컨소시엄이 불발된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었다.

다만 비바리퍼블리카는 소매금융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특화 은행 ‘챌린저뱅크’를 추구하고 있기 때문에 소상공인을 위한 금융서비스 측면에서 소소뱅크와 일부 공통점은 가지고 있다.

금융당국과 금융업계가 참여를 기대하고 있는 ‘IT 공룡’ 네이버는 여전히 불참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낮은 수익성, 강한 규제 등 탓에 인터넷전문은행에 크게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일각에서는 금융당국의 제3 인터넷전문은행 추진 정책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견해도 나오고 있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인터넷전문은행 특별법을 만들면서까지 업계 활성화를 추진했지만 IT업계의 반응은 기대 이하인 상황”이라며 “세 번째 인터넷전문은행의 출범 자체에 집착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지켜봐야겠지만 새롭게 금융위원장이 취임하는 만큼 정책 방향이 바뀔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