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아특수강, 세아메탈 인수···세아창원특수강 中정밀관 사업 진출

/사진=세아그룹
/ 사진=세아그룹

세아그룹이 시너지를 바탕으로 한 경쟁력 갖추기 채비에 분주한 모양새다. 특수강 가공 사업을 한데 모으고, 중국 정밀관 시장에도 진출하겠다는 복안이다.

6일 세아 측에 따르면, 세아특수강은 세아메탈을 자회사로 인수한다. 세아창원특수강은 자회사 CTC를 통해 투자법인 에이치피피(HPP)의 제조사업부문을 양수한다.

철강선재 중간가공업체 세아특수강과 세아메탈은 당초 세아홀딩스의 자회사다. 인수는 세아특수강이 세아홀딩스가 보유한 세아메탈 지분 전량을 사들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인수금액은 387억원이다. 인수가 완료되면 세아그룹은 ‘세아홀딩스-세아특수강-세아메탈’ 순의 지배구조를 보이게 된다.

세아그룹 관계자는 “주요 수요사업의 불황과 철강 시장 침체 장기화, 거대 경쟁사의 선재가공사업 진출 본격화에 따른 경쟁 심화 등으로 세아특수강과 세아메탈의 성장이 정체되고 수익이 감소하는 등 녹록치 않은 경영환경에 직면했다”며 “새로운 동력과 생존을 넘어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근본적인 변화가 절실하다는 판단 아래 인수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세아특수강과 세아메탈은 각각 수요산업과 생산제품이 다르지만 모두 특수강 소재 후가공 사업을 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인발 및 절단 열처리 등 기본 공장이 매우 유사해 통합적 사업을 운용할 경우 시너지를 일으킬 것이라는 게 세아그룹 측 설명이다. 더불어 원재료 공동구매 및 통합운영을 통한 원가절감 효과도 기대가 가능하다.

세아창원특수강 자회사 CTC가 HPP 제조사업부문을 양수함으로서, 세아그룹은 스테인리스강관 모재(소재금속)를 정밀관으로 제조할 수 있는 다운스트림 기반을 갖추게 됐다. 업체 측은 이번 인수와 관련해 “세아창원특수강이 중국 합작 투자법인을 설립해 현지 정밀관 시장에 진출하려는 데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세아창원특수강은 중국 진출을 위해 현지 스테인리스 강관제조·가공기업인 신척실업그룹과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신척실업 측과 계약 당시 CTC의 정밀관 제조기술력 확보여부가 필수 요건이었고, 이에 따라 관련 사업을 양수하게 된 것이다. 양수금액은 100억원이다.

세아그룹 관계자는 “중국은 의약 및 반도체 산업의 미래 전망이 밝고 해당 산업 배관재로 사용되는 고부가 스테인리스 정밀관(튜브)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지만 고품질 기술을 구현할 수 있는 현지 업체는 많지 않다”며 “스테인리스강관 모재를 생산하는 세아창원특수강이 다운스트림만 갖춰 진출한다면 충분한 경쟁력이 될 것으로 판단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