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사실대로 밝혀달라 했다”···최성해 “표창장 발급 부인이 위임받은 것으로 해달라고 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오전 열린 국회 법사위 인사청문회에서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오전 열린 국회 법사위 인사청문회에서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딸의 표창장 위조 의혹과 관련해 최성해 동양대 총장과 직접 통화한 사실이 있다고 6일 인사청문회에서 밝혔다.

이날 조 후보자는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최 총장과의 통화 사실과 관련해 “처와의 통화 끝에 전화를 (건네) 받았다”며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사실대로 밝혀달라고 말했을 뿐이다”고 말했다.

이에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후보자가 최 총장과의 통화에서 총장 직인을 위임했다고 말해달라. 그렇게 해야 총장님도 살고 정경심 교수(조 후보자의 아내)도 살 수 있다고 말했다고 최성해 통장이 말했다”며 “이것은 묵시적 협박이고 강요죄다. 강요죄로 고발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최 총장은 지난 5일 조 후보자로부터 동양대 총장 표창장 위조 의혹에 대해 전화 통화에서 거짓 증언을 종용받았다고 밝혔다.

최 총장은 연합뉴스 등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압수수색을 한 뒤 아침 출근 전에 정경심 교수가 나한테 전화해 (표창장 발급을) 본인이 위임받은 것으로 해달라고 한 뒤 조국 교수를 바꿔줬다"”며 “(조 후보가) ‘그렇게 해주면 안 되겠느냐. 법률고문팀에 물어보니까 그러면 총장님도 살고 정 교수도 산다’는 말을 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조 후보자는 조 후보자의 아내가 딸의 동양대 표창장을 위조했다면 법적 책임을 지겠다고 청문회에서 말했다.

조 후보자는 동양대 표창장이 위조됐으면 법무부 장관을 못 하는 것 아니냐는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그것이 확인되면 여러 가지 큰 문제가 발생할 것이다. 제 처가 (위조를) 했다면 법적 책임을 져야 하고 누구나 법 앞에 평등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