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금감원 ‘신용등급 점수제 전환 TF 회의 개최’
240만명 금리인하 효과
신용평가 점수제 도입에 따른 ‘문턱 효과’ 해소 기대

신용평가 점수제 추진 일정./자료=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신용평가 점수제 추진 일정/자료=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내년부터 개인신용 평가체계가 등급제에서 점수제로 바뀐다. 등급제로 평가상 불이익을 받던 금융소비자 240만명이 금리절감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5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신용등급 점수제 전환 태스크포스(TF) 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기존 신용등급제는 개인 신용등급을 1~10등급으로 구분해 여신 심사와 대출금리 결정에 활용했다. 개인 신용을 등급으로 나눠 평가하다보니 문턱효과가 발생했다. 가령 신용점수가 7등급 상위에 해당해 6등급과 신용도가 유사함에도 불구하고 대출 심사에서 불이익이 발생하는 문제다.

1~1000점으로 평가하는 신용점수제로 바뀌면 CB(신용평가사)는 신용점수만 제공하고 금융회사는 이를 토대로 리스크 전략 등을 감안해 자체적인 신용위험평가를 실시하게 된다. 이를 통해 금융권의 신용위험 관리역량이 높아지고, 금융회사별 리스크 전략, 금융소비자 특성에 따른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문턱효과가 완화될 것이라는 게 금융당국의 설명이다.

또한 금융당국은 점수제 도입으로 7등급 상위자들이 제도권 금융회사를 이용할 수 있게 되고, 등급제에서 평가상 불이익을 받는 금융소비자 약 240만명이 대략 연 1%p(포인트) 수준의 금리인하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한다.

금융당국은 현재 신용등급이 널리 활용되는 점을 감안해서 소비자 불편과 시장 혼란 최소화를 위해 점수제 전환을 단계적으로 진행할 방침이다. 올해 1월부터 자체 신용위험평가 역량이 높은 KB국민·신한·우리·KEB하나·NH농협은행에 우선적으로 신용점수제를 시범적용하고 신용등급과 신용점수를 병행 활용한다. 내년부터는 보험사나 금융투자, 여신전문금융회사 등 전 금융권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추진 일정에 맞춰 2020년 중 점수제 전환을 차질 없이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