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결위 전체회의 출석 “국회 검증 절차·검증 권한·의무 영향, 적절하지 않아”
조 후보자 의혹 관련 “청문회까지 보고 대답하겠다”···“진상 드러나는 것은 시간문제”

이낙연 국무총리가 5일 오전 열린 국회 예결위 전체회의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5일 오전 열린 국회 예결위 전체회의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검찰수사를 비판했다.

이 총리는 5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조 후보자에 대한 검찰수사에 대해 “자기들이 정치를 하겠다는 식으로 덤비는 것은 검찰의 영역을 넘어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검찰이 광범위한 압수수색에 들어가서 국회가 가지고 있는 인사청문절차와 인사검증 권한과 의무에 영향을 준 것은 적절치 않은 일”이라며 “나름의 판단이 있었겠지만 인사청문회를 목전에 둔 상황에서 검찰의 수사 시기나 방법, 강도 등이 적정했느냐에 대해 논란이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가 가진 검증 절차와 검증 권한, 의무에 영향을 주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일이었다”고 덧붙였다.

조 후보자 딸의 고교 성적 등이 유출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도 “검찰의 오래된 적폐 가운데는 피의사실 공표나 수사과정에서의 인권침해, 명예훼손 등이 있다”며 “그런 일들이 이번에 재현되고 있다면 참으로 유감”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4일 검찰 내부통신망인 ‘이프로스’의 임무영 서울고검 검사의 주장에 대해서는 “그 검사의 글이 과연 옳은 것인지에 대해 많은 의문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 총리는 자신의 발언이 검찰수사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야당 의원들의 지적에 “제 개인 의견이라기보다는 법조계에서 그런 우려가 나오고 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총리는 조 후보자 청문회 관련해서는 말을 아꼈다.

조 후보자 부인 등을 포함한 증인 채택 문제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질의에 “기왕에 내일(6일) 인사청문회가 임박했으니 거기까지 보고 (대답)하겠다”며 “진상이 드러나는 것은 시간문제라 생각한다. 기다려 보자”고 답했다.

조 후보자 딸이 받은 동양대 총장 표창장 의혹과 관련해서도 이 총리는 “그 문제는 지금 진실이 가려지고 있다”며 “청문회가 예정돼있고 검찰에서 조사를 하고 있다. 의원님께서 ‘만약에 이렇다면 이렇다’라고 하시는 것은 적절해 보이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