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오전 미중 협상대표단 전화···“실질적 진전 이루도록 충분한 준비할 것”

중국 상무부가 미중이 10월 초 제13차 고위급무역협상을 연다고 발표했다. / 사진=중국 상무부 홈페이지 캡처
중국 상무부가 미중이 10월 초 제13차 고위급무역협상을 연다고 발표했다. / 사진=중국 상무부 홈페이지 캡처

미국과 중국이 10월 초 워싱턴에서 제13차 고위급무역협상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5일 중국 상무부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미중 무역협상 중국 측 대표 류허 부총리가 미국 측의 요구에 응해 이날 오전(중국시간)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과 전화통화한 사실을 공개했다.

중국 상무부는 “양측은 10월 초 워싱턴에서 13차 고위급 무역협상을 갖기로 합의했다”며 “양측 실무팀은 9월 중순 책임있게 협상을 할 것이며 고위급 회담이 실질적인 진전을 거둘 수 있도록 충분한 준비를 하겠다”고 전했다.

또 “양측은 긴밀한 소통을 이어왔다”며 “양측은 함께 힘을 모아 실질적인 조치로 협상을 위해 양호한 조건을 마련하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통화에는 류 부총리와 중산 상무부장, 이강 인민은행장, 닝지저 국자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 부주임도 함께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