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나경원 원내대표, 비공개 회동서 오는 6일 청문회 실시 합의
임명강행 부담·국회 향한 비판 여론 등 작용···법사위서 증인·참고인 채택 논의
오신환 원내대표 “‘증인 없는 청문회’ 합의, 국회 권위·존엄 땅속에 처박는 결정”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오른쪽)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4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회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오른쪽)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4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회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 일정에 합의했다.

이인영(민주당)‧나경원(한국당) 원내대표는 4일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비공개회동을 갖고 문재인 대통령이 재요청한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송부일인 오는 6일 하루 동안 청문회를 열기로 했다.

이날 오전 두 원내대표는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와 한 차례 회동을 가졌지만, 조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조건, 형식, 일자 등에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하지만 조 후보자 임명 강행에 따른 여당의 부담, 청문회 불발 시 국회를 향한 비판 여론 등이 작용하면서 극적으로 청문회 일정에 합의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나 원내대표는 “서로 많은 이견이 있었지만, 국회 책무를 이행하는 것이 맞다는 판단으로 6일에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하기로 합의했다”면서, “증인과 참고인 문제는 법제사법위원회 간사들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개최 문제의 핵심 쟁점이었던 조 후보자 가족 증인 채택은 하지 않기로 했다. 이 원내대표는 “(가족 증인은) 부르지 않는 것으로 정리됐다”며 “가족 증인뿐 아니라 모든 증인에 대해 법적으로 부를 수 있는 시간이 지났다. 최종적으로 증인이 없어도 인사청문회를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오후 회동에 불참한 오 원내대표는 강력 반발했다. 그는 입장문을 통해 “민주당과 한국당이 대통령이 통보한 터무니없는 일정에 맞춰 ‘증인 없는 청문회’를 여는 데 합의했다고 한다”며 “양당의 이 같은 결정은 국회의 권위와 존엄을 실추시키는 정도가 아니라 땅속에 처박는 결정이라고 본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