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물질 ‘발광층’ 성능 개선···생생한 색감 ‘고색재현’ 주안점

/사진=LG화학
/ 사진=LG화학

LG화학이 미국의 소재가업 유니버설 디스플레이(UDC·Universal Display Corpration)와 손잡고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핵심물질인 발광층의 성능 개선을 위해 파트너십을 맺는다. OLED란 백라이트 없이 자체 발광하는 차세대 디스플레이를 일컫는다.

4일 LG화학은 이 같은 소식을 전했다. LG 측은 발광층 원재료 중 강점을 갖고 있는 ‘저전압·장수명 호스트’를 UDC는 ‘고효율·고성능 인광(燐光) 도판트(Dopant)’를 서로 제공해 두 물질 간 최상의 조합을 찾아내고, 궁극적으로 특정 고객사를 위한 최고의 고색(高色)재현 성능을 갖춘 제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고색재현이란 디스플레이에서 영상을 실제 색과 유사하게 재현하기 위해 색 재현율을 높인 것을 의미한다. 고색재현 성능이 높아질수록 실제 색을 더 생생히 표현할 수 있다. OLED는 전자와 정공이 움직이는 공통층이다. 실제 빛을 발하는 발광층 등 여러 층으로 구성됐다. 발광층이란 빛을 내는 핵심물질로 특정 색을 발광하는 도판트와 도판트가 빛을 낼 수 있게 도움을 주는 호스트(Host)라는 재료로 구성된다.

LG화학이 개발해 온 호스트는 낮은 전압에서도 전하 수송이 가능해 수명이 우수하다. UDC의 인광 도판트는 뛰어난 효율, 고색재현, 장수명 등이 특징이다. 두 물질이 합쳐질 경우 발광층의 고색재현 성능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유지영 LG화학 첨단소재사업본부 부사장은 “각 분야에서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두 회사가 협력하는 만큼 시너지가 매우 클 것”이라 기대하며 “OLED 시장 확대에 발맞춰 고색재현 성능이 대폭 향상된 발광층을 생산해 고객에 적시에 공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스티브 아브람슨(Steve V. Abramson) UDC 최고경영자(CEO)는 “LG화학과 발광층 개발 관련 파트너십을 발표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면서 “OLED 패널 사용이 확대됨에 따라 제품사양 또한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번 협력을 통해 고성능 제품을 개발해 고객들에 큰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장조사업체 IHS 마킷(Markit)에 따르면 OLED물질 시장은 올해 10억3800만 달러에서 2022년 12억9500만 달러로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