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GI·미래에셋대우도 참여···초기 인수후보였던 SK·한화는 불참

서울 강서구 아시아나항공 본사에 내걸린 아시아나항공 깃발이 바람에 휘날리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서울 강서구 아시아나항공 본사에 내걸린 아시아나항공 깃발이 바람에 휘날리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관심을 모았던 아시아나항공 매각 예비입찰이 3일 오후 2시 마감됐다. 꾸준히 인수의사를 드러냈던 애경그룹이 예상대로 참여했고, KCGI와 미래에셋대우도 출사표를 던졌다. 초창기 인수후보로 거론됐던 SK와 한화는 모두 불참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이번 매각 예비입찰엔 애경그룹과 KCGI, 미래에셋대우가 참여했다. 그 외 공개되지 않은 참여 기업이 있을 수 있으나 현재로선 이 세 곳이 주요 후보로 거론된다.

가장 눈길을 끄는 인수 후보는 꾸준히 인수 의사를 보였던 애경그룹이다. 애경그룹은 인수설을 부인해 온 다른 기업들과 달리, 아시아나 인수 가능성에 대해 열려있는 입장을 취해왔다. 인수전 참여가 공식화 된 만큼 적극적으로 절차에 임할 것으로 전망된다. 애경그룹은 제주항공을 운영하고 있어 항공경영 능력이 입증됐고 사업상 시너지를 꾀할 수 있지만 자금 확보가 과제로 여겨진다.

마찬가지로 아시아나 인수 의사를 타진했던 KCGI도 이름을 올렸다. 재무적투자자(FI)로 인수전에 참여하면서 어떤 기업을 전략적투자자(SI)로 해 손을 잡았는지는 공개되지 않았다.

특히 이번 예비입찰엔 미래에셋대우가 깜짝 참여자로 뛰어들어 눈길을 끈다. 재무적투자자로 참여한 미래에셋대우는 전략적투자자(SI) HDC현대산업개발과 함께 컨소시엄을 꾸렸다는 전언이다.

다만 초창기 유력 인수후보로 거론되던 SK와 한화는 참여하지 않아 그동안 밝혀왔던 인수의사가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 시켜줬다.

한편 매각 주관사인 금호산업과 크레딧스위스증권은 우선인수협상 대상자 선정과 주식매매계약 체결 등 매각 작업을 연내 마무리 짓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총 인수 대금은 1조원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