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국회서 기자회견···“검증이 의혹만으로 끝날까 우려”
딸 의혹 “불철저했다” 사과···논문·장학금 관련 개입 일축
“검찰수사서 사실관계 드러날 것”···“가족 수사 ‘보고금지’ 지시할 것”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 직접 해명에 나섰다. 여야가 국회 인사청문회 일정 합의가 끝내 불발되면서다.

조 후보자는 “무수한 의혹 제기가 있었지만 제가 직접 답할 수 없었기에 숨이 막히는 듯했다”며 “후보자에 대한 검증이 의혹만으로 뒤덮여 끝날까 우려했다”고 기자회견 배경을 밝혔다.

그는 가족 사모펀드, 딸 서울대 환경대학원‧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장학금, 딸 ‘제1저자 논문’ 등 의혹들에 대해 상세히 해명했고, 딸 관련 의혹과 관련해서는 “불철저했다”며 일부 사과의 뜻도 내비쳤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사모펀드, 불법이라고 생각했다면 현금으로 남겨놓았을 것”···“5촌 조카 하루빨리 귀국해 진실 밝혀주길”

가족 사모펀드 의혹과 관련해서 조 후보자는 구성, 운영 등에 대해 검증 전 자세한 내용을 알지도 못했다고 밝혔다. 때문에 사모펀드 관여 의혹도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조 후보자는 “민정수석이 되고 난 뒤 개별주식을 보유하는 것이 좋지 않다는 얘기를 듣고 펀드에 투자하면 되겠냐고 공식적인 질문을 했고, 펀드투자가 허용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사모펀드 투자 배경을 설명했다.

상세 투자 내용에 대해서도 “(펀드관련 보고서에) ‘본 펀드 방침 상 투자 대상을 알려드릴 수 없다’고 돼 있다. 상세 내용에도 어디 투자했는지 적혀있지 않다”며 “이른바 ‘블라인드 펀드’로 어디에 투자되는 것인지 투자자에게 알려주지 않게 설계돼 있다. 그게 알려지면 불법이라, 따라서 모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사모펀드 투자가 불법이라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도 “고위공직자 재산 신고를 세 번 정도 했고 제 재산기록을 모두 국회에 제출했다”며 “그것을 불법이라고 생각했다면 신고를 아예 안 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불법이라면 지난 2017년 이후 3번의 고위공직자 재산 신고에서 공개하지 않았을 것이고, 사모펀드 투자가 아닌 현금으로 남겨놓았을 것이라는 게 조 후보자의 설명이다.

사모펀드 투자 경위에 대해서는 “집안 5촌 조카가 이 문제 전문가라 해서 물어봤더니 아주 친한 사람이 운용하고 있다고 해서 결정했다”며 “투자신탁 사람에 물어보니 이 회사 수익률이 높다고 해서 맡겼다. 더도 덜도 아니다”고 말했다.

민정수석을 맡게 되면서 개별주식을 처분하는 과정에서 집안의 펀드 전문가인 5촌 조카의 조언을 받아 사모펀드에 투자하게 됐다는 것이다. 조 후보자는 관급공사 개입 의혹에 대해서도 “일체 개입한 적이 없다”며 “개입을 했다면 관급공사 직원들 또는 압수수색을 통해, 영장을 통해 확인될 것”이라고 일축했다.

조 후보자는 사모펀드 의혹과 관련해 5촌 조카의 조속한 귀국을 공개적으로 촉구하기도 했다. 그는 “제 5촌 조카가 하루빨리 귀국해서 실제 진실이 무엇인지 밝혀주길 바라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 제가 5촌 조카에 전화하면 무슨 말 했는지 묻게 되실 것”이라며 “일체 연락 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딸 논문·장학금 “별도 연락한 바 없어”···“장학금, ‘애초에 받지 않도록 했어야’ 후회해”

조 후보자는 딸의 ‘제1저자 논문’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그는 “학부형 참여 인턴십은 저나 배우자가 만든 것이 아니라 재학 중인 고등학교 담당 선생님이 만든 것으로 그 프로그램에 아이(딸)가 참여했던 것”이라며 “(논문과 인턴십 관련) 저나 가족 어느 누구도 교수님에게 연락드린 바가 없다”고 말했다.

다만 조 후보자는 “지금 시점에서 보게 되면 딸 아이가 1저자로 돼 있는게 좀 의아하다고 저도 생각하게 됐다”며 “당시에는 1저자와 2저자 판단 기준이 느슨하거나 모호하거나 책임교수의 재량에 많이 달려있었던 것 같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딸의 장학금 의혹에 대해서도 강변했다. 서울대 환경대학원 재학 중 총동창회 산하 장학재단 ‘관악회’의 장학금과 관련해서는 “어떤 가족이든 서울대 동창회 장학금을 신청하거나 전화로 연락한 적이 없다”며 “제가 확인한 것은 아이도 동창회 측으로부터 선정됐다고 연락을 받았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의 딸이 서울대 환경대학원 2학기 당시 의학전문대학원에 진학하면서 휴학을 했고, 반납을 위해 장학회에 전화했지만 반납이 불가하다는 답을 들었다는 것이다. 또한 “신청서를 작성했다면 신청서가 있을 것이고, 전화를 했다면 통신기록이 있을 것”이라며 검찰 수사에서 사실관계는 드러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후보자의 딸이 부산 의전원 재학 당시 수령한 장학금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서도 후보자 본인이 별도로 연락한 적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면서, ‘격려차원 장학금’이라는 사실관계를 확인하기도 했다. 더불어 노환중 부산의료원장과 만찬 보도에 대해서도 “어이가 없었다”며 “모든 사람이 있는 공개된 자리에서 밥을 먹고 서울로 올라왔다. 그 자리에서 장학금 얘기가 나올 수 없고 부탁한 적도 없다”고 일축했다.

다만 그는 “하나하나 따져서 제가 잘했다는 것이 아니다”며 “돌이켜보면 ‘애초에 받지 않도록 해야 했구나’ 후회한다”고 말했다. 이어 “장학금이 필요해 돈을 아등바등 챙겨야겠다고 살지 않았다”며 “그 장학금까지 포함해 이 상황이 마무리되면 딸이 받은 혜택을 어디로 돌릴지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 검찰의 압수수색 등 수사와 관련해서는 “윤석열 검찰총장께서 법과 증거에 따라 수사를 전개할 것이라고 본다”며 “법무부 장관이 되면 가족과 관련된 일체의 수사에 대해 보고를 금지하도록 지시하겠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이와 관련한 추가 질의에 대해서도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서 압수수색에 대한 평가가 제 입으로 나오게 되면 향후 수사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라며 대답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권위주의 정권 때 검찰과 법무부 민정수석실의 일이 얽히면서 온갖 일이 벌어졌다. 국정농단 사태가 그런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 권력기관 개혁의 핵심이 검찰은 검찰 일을 하고 법무부는 법무부의 일을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가족들에 관련한 질문이 이어지자 복받치는 감정 누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가족들에 관련한 질문이 이어지자 복받치는 감정 누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