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한화그룹 ‘거수기’ 사외이사 의혹 지적···與 “후보자 조언, 경영개선 계획 반영”
조 후보자 “재벌의 ‘예스맨’이라고 생각하지 않아”···“내부통제 기능 강화 노력”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가 2일 오전 열린 국회 정무위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가 2일 오전 열린 국회 정무위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일 국회 정무위원회가 개최한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에서 후보자의 한화그룹 사외이사 경력이 도마 위에 올랐다.

야당은 조 후보자가 사외이사 기간 중 이사회 안건에 반대표(34차례)를 한 번도 던지지 않는 등 기업 경영활동 감시 역할을 충실히 하지 않은 만큼 신임 공정위원장으로 자격이 없다고 지적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조 후보자의 사외이사 당시 조언이 한화그룹의 경영개선 계획 등에 반영됐다는 점을 언급하며 비호에 나섰다.

김정훈 자유한국당 의원은 “의결이 있는 (한화) 이사회에 단 한 번도 반대표를 던진 적이 없다”며 “일명 ‘거수기 사외이사’가 아닌가 하는 의혹을 받는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정태옥 의원 또한 “평소 재벌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얘기했다면 사외이사를 하지 말아야 했고, 됐다면 반대했어야 한다”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포함해서 진보란 인사들이 말과 행동이 따로 라서 위선적이란 것을 지적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조 후보자는 지난 2010년 3월부터 2013년 4월까지 약 3년간 한화 사외이사를 맡은 바 있다. 이 기간 중 조 후보자가 이사회에 이른바 ‘쓴소리’를 하지 않았고, 한화가 입찰담합, 공정거래법 위반 등이 적발된 만큼 ‘재벌개혁 적임자’가 될 수 없다는 게 야당의 주장이다.

이와 같은 야당의 공세에 여당 의원들은 조 후보자가 사외이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병욱 민주당 의원은 “회의록을 통한 가부 결정도 평가 잣대가 되지만 이사회 구성원으로서 기업의 집행부와 어떻게 소통하면서 경영 조언하고 대안을 제시해주느냐 또한 사외이사 평가의 주요 항목”이라며 “조 후보자의 많은 조언이 한화가 발표한 경영개선 계획에 반영됐다고 본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도 “(한화 사외이사 기간 중) 법 경영과 경영혁신을 지속해서 요구했고 이 요구가 안건으로 만들어져서 2012년 이사회서 통과됐다”고 해명했다.

야당의 ‘거수기 사외이사’ 지적에 조 후보자는 “재벌의 ‘예스맨’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한화에 들어간 이유는 독립적 사외이사로 지배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화 사외이사 재직 당시)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재벌과 타협했다고 하지만 스스로 내부통제 기능을 강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했다”며 “2012년 한화가 내부통제 강화방안을 의결한 것도 제가 경영진에 지속적으로 요구한 내용이 반영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