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4월 LG 소송, 아니면 말고 식”···배터리 셀 공급받은 LG전자도 제소
LG “대화 제시했다는 SK 설명 ‘거짓’···진행 중인 소송 국면전환용”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SK이노베이션이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와 연방법원에 LG화학을 제소했다. LG전자도 LG화학 배터리를 사용했다는 이유로 제소된 상태다. 지난 4월 LG화학이 특허권침해를 이유로 SK이노베이션을 ITC와 델라웨어주 지방법원에 제소했는데, 이에 대한 맞소송 성격이 크다는 게 업계의 지배적인 해석이다.

30일 오전 SK이노베이션은 자사의 배터리 특허를 침해한 LG그룹 계열사 두 곳을 미국에서 제소하기로 결정했다고 알렸다. LG화학 및 LG전자 외에도 LG화학의 미국 내 자회사(LG Chem Michigan·미시간법인)도 피소된 것으로 전해진다. LG전자는 LG화학의 배터리 셀을 공급받아 모듈·팩 등을 생산해 판매 중인 관계로 소송 대상에 포함했다고 SK 측은 설명했다.

윤예선 SK이노베이션 배터리사업 대표는 “이번 제소는 LG화학이 4월 말 제기한 영업비밀 침해건과는 무관한 핵심기술 및 지적재산 보호를 위한 정당한 소송”이라며 “LG 측의 특허침해를 인지하고 있었으나, 국내 기업 간 선의의 경쟁을 통한 경제발전에 기여하길 바라는 국민들과 산업 생태계 발전을 위해 보류해 오다 더 이상 지체할 수 없어 소를 제기했다”고 말했다.

SK 측은 LG화학의 소 제기 이후 일부의 강경대응 주장에도 불구하고 경영진 뜻에 따라 원만한 해결방안을 모색해 왔으나, 피소 4개월여 만에 강경대응으로 선회하기로 결정했다고 부연했다. 소송이 진행 중인 관계로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진 않았으나, 지난 4월 LG 측 소송이 ‘아니면 말고 식’이라 비판하며 “그와는 결이 다르다”고 강조하는 모습이다.

임수길 SK이노베이션 홍보실장은 “LG는 소송 상대기 전에 국민경제와 산업생태계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 협력해야 할 파트너적 의미가 크다는 것이 SK 경영진 생각”이라 전제하며 “정당한 권리 및 사업가치 보호를 위해 불가피하게 제소했지만, 지금이라도 전향적으로 대화와 협력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보다 생산적이다”고 조언했다.

이에 대해 이날 오후 LG화학은 “경쟁사(SK이노베이션)가 소송에 대한 불안감 및 국면 전환을 노리고 불필요한 특허 침해 제소를 한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는 내용의 입장문을 냈다. 입장문을 통해 “SK 측으로부터 공식적이고 직접적인 대화제의를 받아본 적조차 없다”며 반박했다.

오히려 “SK 측이 잘못을 인정하고 진정성 있는 사과 및 재발방지를 약속하며, 관련 보상방안을 진지하게 논의할 의사가 있다면 언제든지 대화에 응할 것이다”고 응수했다. 더불어 “영업비밀 침해소송 외 SK를 상대로 특허권 주장을 자제해 왔는데, 이 같은 행위가 계속될 시 SK의 자사 특허 침해 행위에 대해서도 묵과하지 않고 법적조치를 검토할 것”임을 언급했다.

또 “현재 진행 중인 ITC소송과 관련해 경쟁사는 이직자들이 반출해 간 기술 자료를 절차에 따라 당연히 제출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정당한 사유 없이 거부하거나 지연시키는 행위를 반복하고 있다”면서 “성실하고 정정당당한 자세로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동시에 30여년 간 막대한 투자와 연구를 통해 축적된 기술과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해 역량을 쏟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