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2일 개발자 사이트에 씽큐 플랫폼 첫 외부 공개
개발 파트너에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제공···다양한 개발환경 지원

/자료=LG전자
/자료=LG전자

 

LG전자가 인공지능(AI) 씽큐(ThinQ) 플랫폼을 처음으로 외부에 공개한다. 기술 개방을 통해 AI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복안이다. 

30일 LG전자는 내달 2일 자체 개발한 AI 씽큐 플랫폼을 개발자 사이트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 사이트는 AI 개발자 전용 공간으로, 개발 파트너에겐 LG전자가 축적한 AI 개발 노하우가 담긴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Software Development Kit)가 제공된다. 

씽큐 플랫폼은 음성‧영상‧생체‧제어 지능 등으로 구성된다. TV, 생활가전, 휴대폰, 자동차, 로봇 등 각 제품에 특화됐으며, 제품을 사용하면 할수록 데이터가 축적돼 고객 맞춤형 AI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또 국제 표준 통신 암호화 기술 TLS 프로토콜이 적용돼 강력한 보안 기능을 갖췄다. 

이번엔 씽큐 플랫폼 중 소음과 잡음에 강하고 일상언어를 더 정확하게 인식하는 음성인식 기술이 우선 공개된다. 외부 개발자들은 씽큐 플랫폼이 제공하는 개발 도구를 활용해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다.

LG전자는 개발자 사이트에 씽큐 플랫폼을 공개한 후 다양한 행사를 열어 개발자들이 적극 사용하도록 권장할 계획이다. 아울러 향후 다른 AI 기술도 순차적으로 개방할 방침이다.

그간 LG전자는 AI 분야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인재를 모집하는 등 기술 개발을 지속해왔다. 지난 5월엔 로봇청소기,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등에 범용 적용할 수 있는 AI칩 개발에 성공했다. 이 칩엔 인간의 뇌 신경망을 모방한 인공지능 프로세서인 뉴럴엔진이 내장됐다.

박일평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는 “씽큐 플랫폼은 3가지 인공지능 지향점인 진화, 접점, 개방을 지속적으로 강화시킬 것”이라며 “개방화 전략을 가속화해 인공지능 분야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경쟁력 있는 파트너를 계속 발굴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