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정 대변인 “주권·영토 수호 위한 정례적 훈련”···“기상 등 고려해 날짜 정한 것”
韓해군, 세종대왕함·제7기동전단·특전사 등 확대 훈련···日 “다케시마는 고유영토, 중지해야”

25일 독도를 비롯한 동해에서 열린 영토수호훈련에서 훈련에 참여한 해군·해경 함정이 기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5일 독도를 비롯한 동해에서 열린 영토수호훈련에서 훈련에 참여한 해군·해경 함정이 기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가 ‘동해영토수호훈련’과 관련해 일본을 겨냥한 훈련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하지만 일본은 유감을 표명하며 “즉각 중단”을 요구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25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동해영토수호훈련은) 그야말로 우리의 주권과 영토를 수호하기 위한 훈련”이라며 “올해만 특별히 하는 게 아니라 매년 정례적으로 이뤄졌던 훈련”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한국 해군은 이날부터 이틀 일정으로 해군·해경 함정과 해군·공군 항공기, 육군·해병대 병력 등이 참가하는 동해영토수호 훈련을 시작했다. 특히 지난 1986년 이후 상‧하반기 매년 2번씩 진행하던 독도방어훈련의 명칭으로 ‘동해 영토수호훈련’이 사용된 것은 처음이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최근 일본의 한국에 대한 경제보복 조치와 이에 따른 한국정부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폐기 결정 등이 있었던 만큼 일본정부를 향한 ‘정치적 메시지’가 담긴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이에 고 대변인은 “꼭 일본 한 나라만 생각해 그런 결정을 내린 것은 아니다”라며 “영토·주권 수호를 위한 모든 세력에 대한 훈련으로, 특정 국가를 상정하고 실시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이어 “그동안 기상 상황이 훈련 날짜에 큰 영향을 미쳤고, 그 외에 여러 제반 사항을 고려해 날짜를 정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 해군은 당초 지난 6월 해당 훈련을 실시할 계획이었지만, 한일관계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 미뤄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들에 따르면 일본이 끝내 경제보복 조치를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중국‧러시아 군용기의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 무단진입, 러시아 군용기의 독도 영공침범 등의 영향으로 훈련이 기존보다 한층 확대됐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이번 훈련 범위는 울릉도 지역 등도 포함됐고, 투입된 전력도 예년의 2배 수준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지스함인 세종대왕함(7600t급), 해군의 최정예 제7기동전단, 육군 특전사 등도 참가했다.

한국 해군의 동해영토수호훈련에 대해 일본은 즉각 중지를 요구하고 나섰다.

외교부와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정부는 도쿄‧서울의 외교경로를 통해 “다케시마(독도)는 일본의 고유 영토”라며 “(동해영토수호훈련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한국정부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일본정부는 “극히 유감”이라며 “(동해영토수호훈련) 중지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항의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