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성 혹은 대략적인 장소로 불려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프리미엄 신제품이 출시될 때마다 정보기술(IT) 관련 커뮤니티에는 ‘성지’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하곤 합니다. 이곳에 가면 특별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어떤 곳인지 알아보겠습니다.

Q 휴대전화 성지가 무슨 뜻인가요?
A 단어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일단 소비자 입장에서는 좋고 귀한 곳입니다. 휴대전화를 저렴하게 살 수 있도록 지원금을 많이 지원하는 곳을 뜻합니다.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에 위배될 정도로 많은 지원금을 제공하는 곳입니다. 즉, 불법인 곳이 대부분입니다. 불법보조금을 지원하는 곳 가운데서도 가장 저렴하게 단말기를 구매할 수 있는 곳을 성지라고 부릅니다.

Q 성지 정보는 어디서 얻을 수 있나요?
A 성지 정보는 주소까지 상세하게 얻기는 어렵습니다. 아무래도 불법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략적인 위치 정도만 나와 있는데요.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좌표를 달라고 하면 대략적인 정보를 얻을 수는 있습니다. 특정 교회 옆이나 카페 옆, 쇼핑몰 내부 등으로 불리며 직접 상호가 거론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초성으로만 불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Q 자주 가는 대리점 중에도 있을까요?
A 공식 대리점의 경우에 성지가 없다고 보면 됩니다. 공식 대리점에는 불법보조금이 잘 살포되지 않습니다. 이통 3사의 제품을 모두 취급하는 판매점이나 온라인에서 지원금이 많이 풀립니다. 겉은 허름해 보이는 성지들이 사실 소비자들에겐 알짜배기인 경우가 많습니다. 성지에 들어서면 작은 규모임에도 길게 줄선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성지임을 직감할 수 있습니다.

Q 누구나 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나요?
A 정보를 잘 알고 가는 경우 그렇지만 그렇다고 누구나 최저가에 구매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기존에 구매한 고객 명단을 확보하고 그 명단을 토대로 확인 후 가격을 조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제품이 나오면 이들에게 가격 정보를 보내기도 합니다. 정작 성지가 아님에도 성지라고 속이고 고객을 받아서 이번에 예약판매가 줄줄이 취소된 갤럭시노트10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많은 리베이트를 받을 수 없는 업체인데 무리하게 과장해서 사전 예약을 받은 뒤 실제 정책이 따라주지 못하니 줄 취소를 하게 된 것이죠.

Q 지방에는 없나요?
A 아닙니다. 서울 외 지역에도 성지는 존재합니다. 다만 서울보다는 확실히 개수가 적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그래서 지방에서 서울로 원정을 가서 휴대전화를 구매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