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한미일 협력에 영향을 줘서는 안 된다는 관점에서 대응”
美도 ‘실망감’ 드러내···폼페이오 장관 “韓日관계, 옳은 곳으로 되돌리기 시작하길 바란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3일 부인 아키에 여사와 함께 프랑스에서 열리는 선진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전용기편으로 하네다공항에서 출국하기에 앞서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3일 부인 아키에 여사와 함께 프랑스에서 열리는 선진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전용기편으로 하네다공항에서 출국하기에 앞서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한국의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폐기 결정에 대해 유감 표명을 했다.

아베 총리는 23일 한국 정부를 향해 “한일청구권협정을 위반하는 등 국가와 국가 간의 신뢰 관계를 해치는 대응이 유감스럽게도 계속되고 있다”며 “한국 측의 계속된 그런 움직임에도 일본은 현재의 동북아 안보 관계에 비추어 한미일 협력에 영향을 줘서는 안 된다는 관점에서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앞으로도 미국과 확실하게 연대하면서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확보할 것”이라며 “일본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대응해 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정부가) 국가 간의 약속을 지키도록 요구해 나갈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세코 히로시게 일본 경제산업상도 이날 “(한국 정부의 결정을) 전혀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한국 정부가 일본 국내의 행정 절차적 조치와 GSOMIA 문제를 연관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주장을 되풀이한 바 있다.

그는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와 관련해서도 “엄숙한 자세로 실행하겠다”며 강행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한편, 한국 정부에 GSOMIA 유지를 요구했던 미국 또한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22일(현지시간) 크리스티아 프릴랜드 캐나다 외교장관과 공동 기자회견에서 “(GSOMIA 폐기 결정에) 실망했다”며 “두 나라 각각이 관계를 정확히 옳은 곳으로 되돌리기 시작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미 국무부도 논평을 통해 “미국은 문재인 정부에 이 (종료) 결정이 미국과 우리 동맹의 안보이익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고 동북아시아에서 우리가 직면한 심각한 안보적 도전과 관련해 문재인 정부의 심각한 오해를 나타낸다고 거듭 분명히 해왔다”고 지적하면서 “미국은 문재인 정부가 지소미아를 연장하지 않은 데 대해 강한 우려와 실망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