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관기관별 지원방안 공유·통합 신고센터 운영 등 제시···부자재 공동수입 지원도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중소벤처기업부이 관계부처, 유관기관과 함께 협의회를 열고 일본 수출 규제 등 피해를 받고 있는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21일 중기부는 서울 여의도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제3회 중소기업 해외 진출지원협의회'를 열었다. 이날 협의회는 중기부 외에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관세청, 한국무역협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등이 참석했다.

협의회는 일본의 수출규제 등에 따른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유관기관간 신속한 정보 공유로 대응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협력 방안으로는 KOTRA의 ICP(특별일반포괄허가) 기업 활용확대 방안, 한국무역보험공사의 대체수입처 발굴 특별보험,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피해기업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 등이 제시됐다.

부산과 대전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유관기관의 비상대응반과 지방자치단체의의 비상대응체제와 연결하는 '통합 수출신고대응센터' 설립을 제안했다. 통합수출신고대응센터가 전국에 설립되면 중소기업 피해 현황파악이 쉬워지고, 피해기업 지원방안이 빠르게 준비될 수 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국내에서만 시행되던 공동구매제도를 중소기업협동조합·한국수출입은행·기술보증기금 등의 협업으로 수입까지 확대하는 '수입 원·부자재 공동구매사업'을 제안했다. 중기중앙회는 수출입 중소기업의 수입 원‧부자재 구입단가를 낮출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참여기업은 공동구매 전용보증을 연계해 구매대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또 다양한 관계부처 협업 방안도 거론됐다. 한국수출입은행의 조직을 중기부 수출지원센터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연계한 '중소기업 금융상담반' 운영, 중기부와 관세청이 협업해 온라인 수출표준정보체계 공동구축 및 보세공장에 대한 스마트공장 지원확대 등이다.

박영선 장관은 “일본수출규제, 미중 통상분쟁 등 불안정한 글로벌 수출환경 속에서도 올 7월까지 중화권을 제외한 국가에서 중소기업의 수출이 증가하고, 수출비중도 증가한 것은 우리나라 중소기업이 지속적으로 세계 시장진출을 노력한 결과”며 “협의회를 통해 보다 많은 협업이 이루어져 중소기업 수출 촉진은 물론, 우리나라 상생과 협업문화 확산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