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대남기구 조국평화통일위원회, 文대통령 원색적 비난···靑 “불만이 있다면 대화의 장에서”
“한미연합훈련, 전작권 환수 위한 연합훈련”···“논의·변경할 사안이 아니다”

16일 조평통 담화를 게재한 중앙통신 홈페이지 캡쳐. /사진=연합뉴스
16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담화를 게재한 중앙통신 홈페이지 캡쳐. /사진=연합뉴스

청와대와 정부가 북한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의 문재인 대통령 광복절 경축사 비난에 대해 강력 비판했다. 통일부는 상호존중을 바탕으로 남북관계를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조평통은 16일 담화를 통해 “남조선당국이 이번 합동군사연습이 끝난 다음 아무런 계산도 없이 계절이 바뀌듯 저절로 대화국면이 찾아오리라고 망상하면서 앞으로의 조미대화에서 어부지리를 얻어 보려고 목을 빼 들고 기웃거리고 있지만 그런 부실한 미련은 미리 접는 것이 좋을 것”이라며 “우리는 남조선 당국자들과 더 이상 할 말도 없으며 다시 마주 앉을 생각도 없다”고 말했다.

또 조평통은 문 대통령을 ‘남조선 당국자’로 지칭하면서, ‘평화경제’ 실현 구상에 대해서도 “삶은 소대가리도 앙천대소할 노릇”이라고 비난했다. 문 대통령을 향해 “아랫사람들이 써준 것을 그대로 졸졸 내리읽는 남조선 당국자가 웃기는 사람”, “정말 보기 드물게 뻔뻔스러운 사람” 등 막말을 쏟아냈다.

이와 같은 조평통의 담화 내용과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는 3차례의 남북정상회담과 그 합의 정신을 고려할 때 한반도 평화·번영을 위해 남북관계가 한 단계 더 발전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점에서 이번 조평통 담화는 보다 성숙한 남북관계의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불만스러운 점이 있더라도 대화를 어렵게 하는 일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불만이 있다면 역시 대화의 장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논의할 일이라는 어제 대통령 광복절 경축사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미연합훈련을 남북군사공동위원회에서 논의해야 한다는 북한의 주장과 관련해서도 “그와 관련해 논의된 바 없는 것으로 안다”며 “다만 한미연합훈련은 전작권(전시작전통제권) 환수를 위한 한미 간 연합훈련으로 우리가 또 다른 가능성을 갖고 논의하거나 변경할 할 사안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통일부도 이례적으로 조평련의 담화에 대해 직접 유감을 표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정부는 그간 한미연합훈련이 북측을 겨냥한 야외 기동훈련이 아니라 전작권 전환에 대비한 연합지휘소훈련임을 여러 차례 설명했는데 북측이 우리를 비난한 것을 보면 당국의 공식 입장표명이라 보기에는 도를 넘는 무례한 행위”라며 “북한이 우리민족 최대 경사인 광복절 다음 날 우리에 대해 험담을 한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번 담화는 당국의 공식 언급이라 보기에는 도를 넘는 무례한 점이 있고, 앞으로 남북관계가 계속 갈 텐데 남북관계를 진전시키고 평화를 정착할 때 상호존중은 지켜야겠다는 걸 북측에 다시 한 번 촉구하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남북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고 한반도 평화를 정착해나가는 과정에서 남북이 상호 존중하는 기초 위에서 지킬 것은 지켜가는 그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기존 남북합의에 대한 철저한 이행 입장을 가지고 의연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충남 천안시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74회 광복절 경축식에서 광복군이 서명한 대형 태극기를 배경으로 장병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충남 천안시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74회 광복절 경축식에서 광복군이 서명한 대형 태극기를 배경으로 장병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