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부당규제 맞서 책임있는 경제강국 뚜벅뚜벅 걸을 것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마치며 주먹을 쥐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마치며 주먹을 쥐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저는 오늘 어떤 위기에도 의연하게 대처해온 국민을 떠올리며 우리가 만들고 싶은 나라,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다시 다짐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 경축사를 통해 “남과 북이 손잡고 한반도의 운명을 주도하려는 의지를 가진다면 가능한 일이다. 분단을 극복해낼 때 비로소 우리의 광복은 완성되고,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경축사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닥친 국가 경제 위기를 이겨내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기도 했다. 그는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에 맞서 우리는 책임있는 경제강국을 향한 길을 뚜벅뚜벅 걸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대일 수출 보복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일본과의 대화 여지는 남겨 뒀다. 문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일본이 대화·협력의 길로 나온다면 기꺼이 손을 잡을 것이다. 공정하게 교역하고 협력하는 동아시아를 함께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관련해 “북한이 미사일을 쏘는 데 무슨 평화 경제냐’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며 “그러나 우리는 보다 강력한 방위력을 보유하고 있다. 한반도의 긴장이 높아지지 않도록 관리에 만전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비핵화와 평화체제도 강조했다. 그는 “저는 오늘 광복절을 맞아 임기 내에 비핵화와 평화체제를 확고히 하겠다고 다짐한다. 그 토대 위에 평화경제를 시작하고 통일을 향해 가겠다”며 “2032년 서울·평양 공동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늦어도 2045년 광복 100주년에는 평화와 통일로 하나 된 나라(One Korea)로 세계 속에 우뚝 서도록 기반을 단단히 다지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