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엽고 아기자기한 쿵야 캐릭터 눈길

자료=넷마블
자료=넷마블

넷마블은 최근 신개념 모바일 위치 기반 그림퀴즈게임 '쿵야 캐치마인드'를 정식 출시했다. 

쿵야 캐치마인드는 지난 2002년 출시해 총 회원 수 약 600만명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넷마블의 장수 PC온라인 게임 ‘캐치마인드’를 모바일로 재해석 한 게임이다. 특정 제시어를 보고 그린 그림을 다른 이용자들이 맞히는 기본 게임성에 위치 기반 기술을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넷마블은 지난 6월 쿵야 캐치마인드의 공식 커뮤니티 ‘쿵야TV’를 오픈하고 게임 내 다채로운 콘텐츠를 공개, 그림퀴즈 본연의 재미에 더해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어울려 즐길 수 있는 풍부한 게임모드들로 이용자들의 기대를 높여왔다.

쿵야 캐치마인드에는 △'쿵야(NPC, Non Playable Character)'가 그림문제를 내고 맞히는 ‘쿵야퀴즈’ △내 주변에 있는 이용자가 낸 그림퀴즈를 맞히는 ‘이용자퀴즈’ △동시간 대 접속한 다른 이용자가 날려 보낸 퀴즈를 맞히는 ‘종이비행기퀴즈’ 등 다채로운 그림퀴즈 모드가 마련됐다.

아울러 다수 이용자에게 문제를 출제하는 ‘모두의 퀴즈방’, 내 위치 기반 주변 사람들과 함께 즐기는 ‘동네 퀴즈방’. 최대 100명의 이용자가 동시에 퀴즈를 풀 수 있는 ‘프리미엄 퀴즈방’ 등 이용자 성향에 맞는 다양한 실시간 멀티 모드가 게임의 재미를 더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추천 그림을 확인 및 공유하고 댓글 참여가 가능한 '소셜 홈’, 친구 및 팔로워들의 그림퀴즈를 확인하는 ‘뉴스피드’, 게임 내 랭킹 및 인기 이용자의 그림을 확인하고 구경할 수 있는 ‘랭킹 시스템’ 등 소셜 콘텐츠도 풍부하다.

쿵야 캐치마인드는 최근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의 상위 차트가 MMORPG로 편중된 가운데 넷마블이 내놓은 퀴즈 게임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캐주얼 장르에서도 퀴즈 게임은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성공 전례가 없어 이번 넷마블의 도전이 과감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퀴즈게임은 2000년대 초 가정용 PC보급 및 PC방 문화가 융성하면서 다앙한 연령층의 이용자들을 끌어 모으며 높은 인기를 누린 바 있다. 당시 넥슨의 ‘퀴즈퀴즈’가 정통 퀴즈게임으로, 넷마블의 ‘캐치마인드’가 그림 퀴즈게임으로 양대 산맥을 이뤘다.
 
다만 모바일 게임이 급성장한 2013년 이후에는 퀴즈게임이 상위 차트에 오르는 등 높은 성과를 거둔 적이 없는 상황이다. 게임업계에서는 넷마블의 이번 쿵야 캐치마인드가 퀴즈게임으로서 새로운 성과를 낼지 주목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쿵야 캐치마인드의 초반 흥행은 나름 성공적이다. 쿵야 캐치마인드는 지난 8일 출시 당일 애플 앱스토어 인기 1위에 등극한 것은 물론 2일 만인 지난 10일 구글플레이까지 1위를 기록했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퀴즈게임은 캐주얼 게임 장르 특성상 시선을 압도하는 그래픽이나 스케일을 보여주지 않지만, 이용자들의 심리와 놀이문화를 정확하게 캐치하지 않으면 절대 성공할 수 없는 고난이도 장르”라며 “이번 넷마블의 쿵야 캐치마인드가 어떤 성과를 보여줄 수 있을 지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