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이스라엘 FTA 체결 시 양국간 교류 확대될 것으로 기대

롯데 신동빈 회장은 11일(현지시각) 엘리 코헨(Eli Cohen) 이스라엘 경제산업부 장관을 만나 이스라엘의 첨단기술 기반 기업 및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방안을 논의했다.

12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신동빈 회장은 이 자리에서 “이스라엘의 혁신 농업, 로봇, 인공지능 기반의 기업들과 협업할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며 “세계 최고 수준의 스타트업에 투자할 기회를 찾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엘리 코헨 장관은 “전세계 글로벌 기업들이 이스라엘에 R&D(연구개발) 센터 설립 등을 통해 현지 스타트업에 활발하게 투자하고 있다”면서 “롯데에도 이를 위한 충분한 지원을 하겠다”고 화답했다.

이들은 또 한‑이스라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을 앞두고 양국간 경제 교류 활성화에 대한 의견도 나누고 FTA가 체결되면 양국간의 경제협력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아울러 상호 교류 및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신 회장은 그룹의 미래성장 동력 발굴을 위해 이스라엘을 방문하고 있다. 신 회장은 정부 관계자들과의 미팅에 이어 이스라엘의 대표적인 스타트업과 신기술 업체, 연구소 등을 잇달아 방문하며 롯데와의 시너지 창출 및 벤치마킹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신동빈 회장이 11일(현지시간) 오전 이스라엘을 방문해 엘리 코헨(Eli Cohen) 경제산업부 장관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사진=롯데
신동빈 회장이 11일(현지시간) 오전 이스라엘을 방문해 엘리 코헨(Eli Cohen) 경제산업부 장관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 사진=롯데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