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호 중구청장 “불매운동, 국민의 자발적 영역으로 남겨둬야”

6일 오전 서울 중구 남대문로에서 중구청 관계자가 일본이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한 것에 대한 항의의 뜻으로 '노(보이콧) 재팬' : 가지 않습니다 사지 않습니다'라고 적힌 배너기를 설치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6일 오전 서울 중구 남대문로에서 중구청 관계자가 일본이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한 것에 대한 항의의 뜻으로 '노(보이콧) 재팬' : 가지 않습니다 사지 않습니다'라고 적힌 배너기를 설치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서울 중구가 도심에 일본 보이콧을 알리는 배너를 설치했다가 ‘비합리적인 반일감정 조장’이라는 지적이 이어지자 이를 철거하기로 했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6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배너기를 내리도록 하겠다”며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에 국민과 함께 대응한다는 취지였는데 뜻하지 않게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고 밝혔다.

이어 “중구청의 NO재팬 배너기가 일본 정부와 일본 국민을 동일시해 일본국민들에게 불필요한 오해를 줄 수 있다는 우려와 불매운동을 국민의 자발적 영역으로 남겨둬야 한다는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일본정부의 부당한 조치를 향한 우리 국민들의 목소리가 다시 하나로 모여지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다시 한 번 염려하신 국민들께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고 했다.

한편 중구는 오는 15일 제74주년 광복절을 기념해 태극기와 함께 ‘가지 않습니다 사지 않습니다’라고 적힌 배너기 1100개를 설치할 계획이었다. 앞서 중구는 이날 오전 동화면세점과 서울역 사이 세종대로 일부 구간에 배너기 50여개를 설치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