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한일외교장관 담판서 보복조치 철회 요구···입장차만 확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일 오전(현지시간) 태국 방콕 센타라 그랜드호텔에서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 양자회담을 하기에 앞서 악수한 뒤 자리로 향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일 오전(현지시간) 태국 방콕 센타라 그랜드호텔에서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 양자회담을 하기에 앞서 악수한 뒤 자리로 향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제외조치 등 한일간 무역마찰을 놓고 담판을 벌였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강 장관은 1일 오전 8시 55분(현지시간) 태국 방콕 센타라그랜드호텔에서 약 45분간 고노 외무상과 한일외교장관 회담을 가졌다. 이 자리엔 김정한 아시아태평양 국장, 가나스기 겐지 아시아대양주 국장과 통역이 함께 배석했다.

강 장관은 회담을 마친 뒤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하면 양국 간에 미칠 엄중한 파장에 대해 고노 외무상에게 분명히 얘기했다”고 말했다. 일본은 2일 한국을 화이트리스트 대상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각의에서 처리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강 장관은 “일본이 화이트리스트 배제 결정을 내리면 우리로서도 필요한 대응 조치를 강구할 수밖에 없다”며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의 원인이 안보상의 이유로 취해진 만큼 한일 안보의 틀을 우리도 고려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일본측에 얘기했다”고 강조했다.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연장 재검토 가능성에 대해서는 “한일 안보협력의 틀에 영향이 있을 수 있다는 얘기를 했다”고 언급했다.

강 장관은 미국이 한일 갈등과 관련해 중재협정을 요구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중재 이전에 통상적으로 문제가 있는 국가 간에는 협의를 통해서 해결을 찾아야 하는데 그런 노력을 할 수 있는 시간과 여지가 필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얘기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일 외교장관이 만난 것은 일본이 지난달 4일 우리나라에 대한 수출 규제를 강화한 이후 처음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