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억류됐다 지난해 풀려난 김동철 목사, NK뉴스 인터뷰서 “중요한 정보 입수해 CIA에 넘겨줘”

사진=셔터스톡(Shutterstock)
사진=셔터스톡(Shutterstock)

북한에 억류됐다가 지난해 5월 풀려난 한국계 미국인 김동철 목사가 한미 양국을 위한 스파이로 활동했었다는 주장이 나왔다.

30일 북한전문매체 NK뉴스에 따르면 김 목사는 이달 서울에서 NK뉴스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이같이 밝혔다.

김 목사는 2015년 10월 북한 함경북도 나선에서 체포됐다. 북한은 김 목사에게 간첩과 체제전복 혐의로 2016년 4월 노동교화형 10년을 선고했다.

당시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016년 3월 평양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남조선 정보 모략꾼들의 지령을 받고 공화국의 당, 국가, 군사 비밀을 체계적으로 수집해 그들에게 넘겨주는 간첩 행위를 감행했다"는 김 목사의 발언을 보도한 바 있다.

김 목사는 지난해 6월12일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을 한달 앞둔 5월,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방북을 계기로 미국으로 귀환했다. 한국계 미국인인 김상덕(미국명 토니 김), 김학송 씨도 함께 미국으로 귀환했다.

김 목사는 NK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당시 기자회견 진술이 대체로 사실이라고 밝혔다. 김 목사는 또 미국의 이익과 관련된 이슈에 대한 '매우 중요한 정보'를 입수하기 위해 CIA와도 협력했다고 말했다고 매체를 통해 강조했다.

그는 매체 인터뷰를 통해 "나는 카메라가 장착된 시계로 장면들을 촬영했으며, 전자파 도청 장비들을 사용했다. 북한에서 안테나 역할을 해 줄 것을 요청받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하룻밤 사이에 반역자가 됐으며, 강제 노동 수용소에 갇혔다. 바닥으로 추락했다"고 말했다.

김 목사는 미 정보당국이 북한의 군사 및 핵 프로그램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제공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그는 인터뷰에서 "CIA는 위성사진을 통해 나진항에서 의심스러운 선박을 감지하던 중에 나에게 초근접 사진을 찍어 달라고 요청했으며, 그 선박이 무슨 용도로 쓰이고 있는지 파악해냈다"며 "나는 (체포) 바로 전에 관련 정보를 제공했다"고 말했다.

NK뉴스는 김 목사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CIA나 미 국무부, 국가정보원에 확인 요청을 했지만, 응답은 없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