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로케이, 투자자 측과 면허 취득 이끈 경영권 간 다툼 이어질 것으로 보여
운항 전부터 내홍···다툼 이어질 경우 국토부도 비판 피하기 힘들듯

에어로케이 항공기. / 사진=에어로케이 제공
에어로케이 내부에서 경영권을 둔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 사진=에어로케이 제공

신규 저비용항공사(LCC)가 이륙하기도 전에 내홍에 휩싸였다. 두 항공사 모두 항공면허 취득을 주도한 경영진을 투자자 측에서 새로운 인원으로 교체하겠다는 것인데, 기존 제출한 사업계획이 유지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27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에어프레미아의 대표 변경에 따른 변경면허 심사는 연장됐다. 지난 24일 결과가 나올 예정이었지만 국토부는 사안의 중대성을 이유로 결과 발표를 다음달로 늦췄다. 에어프레미아는 면허 취득을 이끌었던 김종철 전 대표와 투자자 간 경영권 분쟁 끝에 김세영 대표를 신규 선임해 변경면허를 신청했다.

에어프레미아의 변경면허 심사 결과는 다른 항공사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에어로케이가 결과를 지켜보고 있다. 에어로케이 역시 투자자 측에서 새로운 대표 및 임원진 선임을 노리고 있다.

면허 취득을 이끌었던 강병호 에어로케이 대표의 임기는 지난 5월 28일 만료됐다. 하지만 이사회에선 강 대표의 연임 등을 결정하지 않고 있다. 강 대표는 임기 만료 이후에도 업무를 일부 진행해 왔으나 최근에는 이마저도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경영진 교체 시, 항공면허 취득을 위해 제출했던 사업계획이 제대로 구현될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것이다.

강병호 대표는 2차공항인 청주공항을 기반으로 항공운임을 기존 대비 30%가량 저렴하게 제공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이외에도 티켓을 직접 판매하는 방식을 계획하고 있다. 이를 통해 수수료 절감과 고객 소통을 확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사업계획 역시 이 같은 강 대표의 경영 철학을 기반으로 작성됐다.

업계 관계자는 사업계획이 기존과 달라질 우려가 있다면 면허 취소까지도 가능한 상황이라고 분석한다. 국토부는 3월 첫 면허 발급 당시 국토부는 사업계획서의 철저한 이행을 전제로 한 조건부라고 강조했고, 계획서 내용을 어기면 면허 취소도 가능하다고 거듭 밝혀왔다

이 관계자는 “국토부는 과도하게 면허를 많이 발급했다는 비판을 들어왔다”면서 “에어프레미아나 에어로케이처럼 투자자와 기존 직원 간 경영권 분쟁이 운항 전부터 이어질 경우 추가적인 비판을 피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업계선 실질적인 최대주주 에이티넘파트너스의 이민주 회장 측에서 최근 영입된 에어부산 출신의 최판호 부사장을 에어로케이의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할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대주주 측에서 최판호 부사장을 비롯해 다양한 직군의 에어부산 인력에 관심이 있다. 기장들도 일부 접촉을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에어로케이의 최대주주는 지분 100%를 보유한 에어이노베이션코리아(AIK)이다. 에이티넘파트너스는 AIK의 지분 38.6%를 보유해 실질적인 최대 주주 자리를 지키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