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재난 대비 비상대응체계 돌입

KT 네트워크부문 직원들이 ‘5호 태풍 다나스 재해대비 종합상황실’에서 태풍의 진로를 살피며 각 지역의 통신 상황을 모니터링 하고 있다. / 사진=KT
KT 네트워크부문 직원들이 ‘5호 태풍 다나스 재해대비 종합상황실’에서 태풍의 진로를 살피며 각 지역의 통신 상황을 모니터링 하고 있다. / 사진=KT

이동통신사가 태풍 다나스에 대비해 비상 대응체계에 돌입했다. 특히 태풍 피해가 집중될 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신속한 복구가 가능하도록 만전을 기울이고 있다.

KT는 제5호 태풍 다나스가 북상함에 따라 총 인원 1327명을 투입해 실시간 모니터링과 비상 출동 대기 등 통신재난에 대비한 대응체계에 돌입했다고 20일 밝혔다.

KT는 지난 19일부터 네트워크관제센터에 ‘5호 태풍 다나스 재해대비 종합상황실’을 마련해 비상운용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또 전국 재해대책상황실을 함께 운영하며 실시간으로 기상정보를 파악하고 있다.

특히 제주도와 남해안, 남부지방이 주요 피해지역으로 예상돼 집중호우에 따른 통신시설 침수를 예방하기 위해 방재 자재를 준비하고 취약시설 사전 점검 및 보강을 실시했다.

KT는 태풍으로 피해가 발생할 경우 4단계 통신재난 대응체계에 따라 신속한 피해 대응과 시설 복구를 추진할 예정이다. 향후 피해 발생 규모에 따라 추가 인력을 투입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20일 오전 6시부터 서울 마곡사옥에서 비상상황실을 가동하고 24시간 모니터링과 긴급복구 체계를 운영 중이다.

특히 다나스의 영향권으로 예상되는 호남, 경남 지역에 비상레벨 4단계(관심)를 발령하고, 지속적으로 태풍의 이동경로를 파악하고 있다.

또 통신망 피해 발생 시 현장 긴급출동과 신속한 복구를 위해 비상 발전기 500여대 등을 배치했다. 네트워크 인프라 직원과 협력사 직원 1700여명이 비상 대기 대응에도 나선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현재까지 시설물 등의 피해는 없으며, 예비 배터리 및 발전기 등으로 피해 발생 시에도 서비스 품질에 이상이 없도록 만반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