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 13주 1위하고 있는 김영하 '여행의이유' 바짝 쫓는 유시민 신간 '유럽 도시 기행'

/자료=교보문고,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자료=교보문고, 그래픽=조현경 디자이너.

유시민의 여행이 김영하의 여행을 바짝 추격하고 있다. 

20일 교보문고에 따르면 유시민의 <유럽 도시 기행>이 13주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한 <여행의 이유>를 추격해 종합 2위에 올랐다.

여름 방학 기간에 따라 어린이 독자와 20대 대학생 독자들의 움직임이 두드러졌다. 어린이들에게 뜨거운 인기를 얻은 유튜브 콘텐츠 만화 <흔한 남매>가 종합 5위에 올랐고, 방학에 시험 공부에 매진하는 모습을 보이며 해커스 토익 수험서가 상승세를 보였다.

성인 독자들의 공부에 대한 관심도 눈에 띄었다. 영어학습에 대한 관심으로 <미국 영어 회화>가 1, 2권 나란히 종합 17위와 25위로 성큼 뛰어 올랐고, 역사 강사 최태성의 <역사의 쓸모>도 역사 교양서로 인기를 얻어 종합 16위를 차지했다. 

유튜버 소개 도서로 폭발적인 방을 보이고 있는 <정리하는 뇌>는 20계단이나 상승해 종합 19위를 차지했다. 이외에 개리 마커스의 <클루지>, 데이비드 버스의 <욕망의 진화>도 종합 베스트셀러에 진입했다. 

김영하 작가의 추천으로 <내 어머니 이야기>가 올해 재출간 되는 등 TV프로그램의 추천으로 절판된 책이 재출간되고, 잊혔던 책이 다시 소개 되면서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좋은 책으로 회자 됐지만 품절 상태였던 <클루지>가 유튜버를 통해 추천되자마자 독자들의 폭발적인 요청으로 재쇄에 들어가고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최근에는 유튜버가 추천한 책의 판매가 요동을 치면서 출판계에도 유튜브 콘텐츠가 큰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