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스틸웰 차관보, 김현종·강경화·이도훈 등과 회동 후 기자회견
“한일 동맹 관계 강화에 매우 큰 비중 둬···모든 이슈에 관여할 것”

데이비드 스틸웰 신임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가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를 방문,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악수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데이비드 스틸웰 신임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가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를 방문,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악수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데이비드 스틸웰 신임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차관보는 17일 한·일 갈등 해결 노력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스틸웰 차관보는 이날 한국 외교 당국자들과 회동 후 약식 기자회견을 했다. 스틸웰 차관보는 이 자리에서 한·일 갈등과 관련해 “기본적으로 한국과 일본은 이 민감한 이슈를 해결해야 하며 해법을 곧 찾기를 희망한다”며 “미국은 가까운 친구이자 동맹으로서 이들의 해결 노력을 지원할 수 있는 일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틸웰 차관보는 “현재 한·일관계의 긴장 상황에 엄청난 관심이 집중된 것을 알고 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윤순구 차관보가 한국의 입장을 설명했고 나는 이를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했다.

이어 스틸웰 차관보는 “미국은 우리의 두 가까운 동맹인 한국과 일본 관계를 강화하는 데 매우 큰 비중을 두고 있다”며 “진실은 한·일 간의 협력 없이는 어떤 중요한 이슈도 해결될 수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스틸웰 차관보와 함께 회견을 한 윤순구 차관보는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와 관련해 “우리는 우리의 입장을 설명했고 스틸웰 차관보는 미국도 대화 재개를 통해 이 문제가 해결되는 데 도울 수 있도록 나름의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스틸웰 차관보는 한국 정부 당국자들과 만남에 대해서는 “동맹과 연관된 많은 이슈를 논의했다. 양자, 지역, 그리고 뿐만 아니라 글로벌 이슈 등에 대해 의미 있는 논의를 했다”며 “우리는 이미 굳건한 동맹을 어떻게 더 강화할지를 논의했고 겹치는 부분이 많고 기회가 있는 우리의 인도태평양 전략과 신남방전략 간 자연스러운 접점을 찾을지 논의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