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욱 VCNC 대표 "시대적 요청과 가치 수용했다는 점에서 의미 있어"···"구체적 내용에 대해서는 새로운 논의 필요"

박재욱 VCNC 대표가 8일 서울 선릉로 디캠프에서 미디어데이를 열고 새 차량공유 플랫폼 ‘타다’를 소개하고 있다. / 사진=최창원 인턴기자
박재욱 VCNC 대표. / 사진=최창원 기자

정부가 모빌리티 플랫폼 사업을 허용하는 택시 제도 개편안을 발표했다. 타다를 운영하는 VCNC의 박재욱 대표는 공식 입장문을 통해 상생안을 의미있게 여긴다면서도, 기존 이해관계 중심의 한계가 있다며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17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혁신성장과 상생발전을 위한 택시제도 개편방안’의 핵심은 플랫폼 사업자에게 운송면허를 내주고, 수익 일부를 기여금 형식으로 받아 택시 감차 등 관련 사안에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다만 이번 상생안에 따르면, 타다 사업 모델의 합법화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당초 렌터카를 이용한 영업 방식 허용을 고민했으나, 택시업계의 반발로 관련 문구를 뺀 것으로 알려졌다.

상생안 발표 이후 박재욱 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국토부의 발표는 기존 택시 산업과 별도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게 된다는 시대적 요청과 가치를 수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있다”면서도 “구체적 내용에 대해서는 새로운 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번 상생안 역시 기존 제도와 기존 이해관계 중심의 한계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박 대표는 “기존 택시산업을 근간으로 대책을 마련한 까닭에 새로운 산업에 대한 진입장벽은 더 높아진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향후 기존 택시 사업과 새로운 모빌리티 산업을 포함해 국민편익 확대 차원에서 새로운 접근과 새로운 협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타다는 빠른 시일 내에 새로운 실행 계획을 제안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표는 “타다 창업 목표 중 하나인 사회적 기여, 사회적 가치를 위한 실행 계획을 이른 시일 안에 제안하도록 하겠다”면서 “이용자 편익을 최우선으로 한 새로운 교통 면허, 혁신 총량제 등 새로운 환경에 대한 비전도 포함될 것이다. 정부, 국회 등 관계자들과도 대화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