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헌절 경축사···“개헌 골든타임 지났지만, 여야 지도자들의 중대 결단 기대”

문희상 국회의장(가운데)이 17일 국회 의장실에서 제헌절 기념식에 참석한 전직 국회의장들과 환담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원기 전의장, 문희상 의장, 박관용 전 의장. / 사진=연합뉴스
문희상 국회의장(가운데)이 17일 국회 의장실에서 제헌절 기념식에 참석한 전직 국회의장들과 환담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원기 전의장, 문희상 의장, 박관용 전 의장. / 사진=연합뉴스

문희상 국회의장은 17일 “국민소환제 도입 주장에 진정성을 담으려면, 개헌 논의가 필수적으로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개헌을 논의하지 않고 국민소환제를 도입한다는 것은 공허한 주장이 될 것이란 지적이다.

문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71주년 제헌절 경축식에서 “국회의 신뢰도는 최악이며 국민의 인내심은 한계에 달했다”며 “국민 10명 중에 8명이 국회의원 국민소환제를 도입하라고 말하고 있다. 급기야 국회 스스로도, 여야 가릴 것 없이 국민소환제를 도입하겠다고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또 개헌은 시대적 과제이며, 여야 지도자들의 결단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제20대 국회의 임기가 1년도 남지 않았다. 제왕적 대통령제를 바꿔야 한다는 촛불민심에 아직도 대답하지 못하고 있다”며 “전부 아니면 전무인 승자독식의 권력구조를 바꾸라는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지금의 현실에서 제20대 국회의 개헌 골든타임은 지났다고 생각한다. 제헌 71주년을 새로운 헌법 체제에서 기념하고 싶었지만 그렇게 하지 못해 매우 안타깝다”며 “그럼에도 불구, 마지막까지 여야 정치지도자들의 중대 결단을 기대해보려 한다. 개헌은 반드시 이뤄내야 할 시대적 과제라는 것을 정치인 모두가 각인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또 ‘포용의 정치’를 강조했다. 그는 “포용이라는 말의 사전적 의미는 ‘남을 감싸주고 받아들인다’는 뜻”이라며 “지금 국회에는 포용의 정치가 절실하다.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감싸 안는 역지사지의 자세, 포용의 정치로 의회주의를 바로 세우자”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