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콤과 17일 시작···삼성전자 갤럭시S10 5G 단말로 이용 가능

SK텔레콤이 스위스 1위 이동통신사업자인 스위스콤과 손잡고 17일 부터 세계 최초로 5G 로밍 서비스를 시작한다. SK텔레콤 직원이 스위스 현지에서 5G로밍 서비스를 테스트하고 있다. /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이 스위스 1위 이동통신사업자인 스위스콤과 손잡고 17일 부터 세계 최초로 5G 로밍 서비스를 시작한다. SK텔레콤 직원이 스위스 현지에서 5G로밍 서비스를 테스트하고 있다. /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이 세계 최초로 5세대(5G) 로밍 서비스를 시작한다. 우선 삼성전자 갤럭시S10 5G 단말을 통해 스위스에서 가장 먼저 5G 로밍 서비스를 선보이고 이후 가능 단말기와 국가를 늘려나갈 전망이다.

SK텔레콤은 스위스 1위 이동통신사업자인 스위스콤과 협업해 오는 17일 한국시각 0시부터 세계 최초로 5G 로밍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스위스는 유럽 최초로 5G 상용화를 시작한 국가다. 스위스콤은 지난 4월 스위스 내 5G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취리히, 제네바, 베른 등 주요 관광지 포함 110개 도시에서 5G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SK텔레콤과 스위스콤의 5G 로밍 서비스는 양사가 지난 5월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 후 5G 로밍 상용화를 위한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다. 5G 로밍은 LTE 로밍 서비스와 달리 전 세계적으로 5G상용화 국가가 많지 않고 세계 각국 사업자들이 다양한 주파수 대역에서 5G 서비스를 제공하는데다 복수의 주파수를 수용하는 단말이 출시되지 않아 지금껏 상용화된 지역이 없었다.

SK텔레콤은 세계 최초 5G 로밍 서비스 기념으로 연말까지 바로(baro) 요금제를 가입하고 스위스를 방문하는 고객들이 추가 비용 없이 5G 로밍을 경험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프로모션 기간 동안 고객 이용 패턴을 분석해 프로모션 종료 후 출시할 5G 로밍 요금제를 결정할 계획이다.

SK텔레콤에서 판매한 갤럭시S10 5G 단말기 이용자는 17일 최신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후 스위스를 방문하면 스위스콤 사업자를 통해 5G 로밍을 경험할 수 있다.

향후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LG전자 V50씽큐 이용자도 스위스에서 5G 로밍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5G 로밍 가능 국가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