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신한·롯데·우리카드, 중금리 대출 상품 신규 출시
대출 규제 인센티브에도 실익 기대효과는 ‘미미’
“중금리 대출, 리스크에 비해 수익성 낮아”

업권별로 중금리 대출 금리가 차등화됨에 따라 카드사들이 이에 맞춰 새로운 중금리 대출 상품 출시에 나서고 있다./사진=셔터스톡
업권별로 중금리 대출 금리가 차등화됨에 따라 카드사들이 이에 맞춰 새로운 중금리 대출 상품 출시에 나서고 있다./사진=셔터스톡

업권별로 중금리 대출 금리가 차등화됨에 따라 카드사들이 이에 맞춰 새로운 중금리 대출 상품 출시에 나서고 있다. 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카드사들에게 중금리 대출이 손실을 메울 대안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 '평균금리 연 11% 이하, 최고금리 연 14.5% 미만' 상품 출시

15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KB국민카드는 최근 중금리 대출 신상품 ‘KB국민 생활든든론2’를 출시했다. 해당 상품은 지난 7월부터 변경된 카드사 중금리 대출 요건에 맞춰 평균금리 연 11% 이하, 최고금리 연 14.5% 미만, 신용등급 4등급 이하 고객 비중을 70% 이상 할당해 대출 실행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대출한도는 최대 3000만원이며 금리는 6.8~14.45% 수준이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지난 1일부터 금융업권별로 중금리 대출 요건 기준을 개정한 바 있다. 금융위에 따르면 카드사는 중금리 대출의 평균금리를 11%로 유지해야 하며 최고금리 역시 14.5%를 넘을 수 없도록 제한을 받는다. 이는 기존 중금리 대출 상품과 비교해 약 5.5%p 낮은 수치다.

여타 카드사들도 이런 움직임에 발맞춰 중금리 대출 신상품을 내놓기 위한 준비에 힘을 쏟고 있다. 신한카드는 이르면 이달 중 ‘스피드론 중금리’와 ‘중금리 대출’ 등 2종의 중금리 대출 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스피드론은 적용 금리구간을 6.6~14.40%로, 중금리 대출은 4.75~14.40%로 출시될 예정이며 두 상품 모두 최대 5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롯데카드와 우리카드도 카드론 중금리 상품을 출시한다. 롯데카드의 ‘중금리론’은 금리구간이 4.95~14.40%이며 대출한도는 최대 5000만원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우리카드의 ‘우리중금리 장기카드대출’는 4.9~14.4% 금리구간으로 설정돼 있으며, 역시 최대 5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대출 자격에 부합하는 고객들이 조금 더 낮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도록 새로운 중금리 대출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라며 “기존 중금리 대출보다 금리가 인하돼 고객들의 금리 부담 경감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 대출 규제 인센티브 있지만···금리 하향조정·대손충당금 규제 강화로 실익 기대하기 어려워

카드사가 이처럼 중금리 대출 상품 신규 출시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가맹점 수수료 인하에 따른 손실 보전을 위해 수수료 부문 외에 새로운 수익원을 발굴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중금리 대출은 새 중금리 기준에 충족한 상품에 대해 대출 규제 인센티브를 적용받을 수 있어 카드사에게도 유리하다.

카드사를 비롯한 여신전문금융회사들은 총자산 대비 대출 자산 비중을 30% 이하로 유지해야 한다. 다만 중금리 대출에 한해 대출 금액이 80%로 축소돼 반영된다. 또 전년 대비 대출 증가폭을 7% 이내로 제한받는 가계대출 총량 규제 산정 대상에서도 중금리 대출 상품은 제외된다.

그러나 일각에선 금융당국이 중금리 대출 금리를 차등화·하향조정하면서 중금리 대출의 수익성이 떨어져 카드사가 가맹점 수수료 인하 손실분을 메우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로 카드사의 중금리 대출은 금융당국의 업권별 규제에 따라 금리 요건이 기존보다 5.5%p 하락한 것은 물론, 대손충당금 적립 기준도 현행 카드론·현금서비스 수준으로 상향되면서 규제가 더 강화됐다. 대출 규제 인센티브에도 불구하고 중금리 대출에 대한 규제 강화로 카드사들의 부담이 더 커져 실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셈이다.

또 다른 카드업계 관계자는 “카드사의 전체 대출에서 중금리 대출 비중이 낮은 이유는 리스크에 비해 수익성이 낮기 때문”이라며 “금융당국의 규제로 중금리 대출 사업에 대한 부담이 더 커진 상황이라 대출 규제 인센티브가 있다 하더라도 카드사 입장에선 공급 확대에 한계가 생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