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최초 0.3%, 0.8ml 제형 HA 점안제···휴대성·안전성 확보

휴온랜드 로고. / 사진=휴온스
휴온랜드 로고. / 사진=휴온스

휴온스가 1회용 인공눈물 점안액의 중국 허가를 받아 올 4분기 현지에서 발매를 개시한다. 

휴온스의 중국합작법인인 ‘북경휴온랜드제약유한공사’는 중국식품약품관리감독총국(CFDA)으로부터 지난 13일 1회용 인공눈물 ‘히알루론산 점안액 0.3%, 0.8ml’에 대한 품목허가를 취득했다고 15일 밝혔다. ‘히알루론산 점안액 0.3%’는 지난 2016년 승인 신청 후, 3년여 만에 CFDA 품목허가를 받은 것이다. 향후 휴온랜드가 본격 중국 점안제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제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국 인공눈물 시장은 매년 20~25%의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이는 대기오염 등 환경 악화와 휴대폰, 노트북 등 전자기기 사용 증가에 따른 눈의 피로 누적이 심화되고 안구건조증 환자가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사회 분위기에 따른 것이다. 

휴온랜드의 히알루론산 인공눈물은 0.3% 농도의 0.8ml 용량으로 중국 안과시장에 진입하게 된다. 이는 기존 1회용 안구건조증 점안제 제품에 비해 농도와 용량 면에서 우세를 점하고 있고, 무방부제와 BFS 설비에 기반해 만든 무균제품으로 안구건조증 환자들에게 유효한 선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중국에는 히알루론산 0.1%의 대용량 위주 수입제품이 안구건조증 점안제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점차 점안제 시장 반응이 히알루론산 0.3%의 무방부제 일회용 제품으로 옮겨가는 모습이다.

이번 휴온랜드의 히알루론산 0.3%, 0.8ml 무방부제 제품은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히알루론산 0.1%에 비해 약효가 빠르고 오래 유지되는 특성을 갖고 있다. 1일 5~6회 점안하며, 점안제 오염방지를 유지하기 위해 휴대용 용기 또한 제공된다. 이는 중국에 실용신안 허가를 받았다. 경쟁제품에 비해 위생적 휴대가 특징이다.

휴온랜드는 중국 내 전국적 판매 체인망을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점안제 전문회사 및 중국 현지 판매 대리업체 등과 연대해 단기간 시장 진입 및 판매 확대를 통해 인공눈물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겠다는 각오다.  

김성일 휴온랜드 총경리는 “BFS 설비를 이용해 생산한 무균무방부제 히알루론산 0.3%, 0.8ml 제형으로는 중국시장에 처음 출시하는 인공눈물 제품”이라며 “중국 내 다른 지역이나 수입된 경쟁제품보다 빠른 시간 내 시장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김 총경리는 “이어 출시할 점안제 제품들 기반을 마련해 중국에서 품질로 인정받을 수 있는 점안제 전문 제조회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