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애니, 2019년 2분기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 분석 결과 발표

자료=앱애니
자료=앱애니

지난 2분기 모바일 게임 지출액이 170억 달러(20조원)를 기록하며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인 앱애니는 15일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 합산 2분기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 분석 결과를 이같이 발표했다. 모바일 게임 앱은 지난 2분기 전체 앱 다운로드 303억 건 중 35%를, 소비자 지출액은 전체 226억 달러 중 75%를 차지하면서 모두 역대 최고 기록을 갈아치웠다. 

특히 구글플레이는 앱 다운로드 횟수에서 iOS 대비 전분기 대비 15%포인트 증가한 185%를 강세를 기록했는데, 게임 앱 다운로드에서는 그 격차가 265%로 더욱 컸다.

지난 2분기 구글플레이 상에서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가 가장 활발하게 이뤄진 국가는 인도, 브라질, 미국 등으로 나타났다. 구글플레이 전체 앱 다운로드 순위에서는 인도, 브라질, 인도네시아 등이 상위 3개 국가로 조사됐다. iOS 앱스토어에서는 중국, 미국, 일본 등이 전체 앱 다운로드와 게임 다운로드 모두에서 동일하게 상위 3개국을 차지했다.

게임 장르별 다운로드 횟수는 아케이드, 액션, 캐주얼 등 게임이 구글플레이에서는 가장 인기가 높았으며, iOS 내에서는 아케이드, 액션, 퍼즐 등이 높은 인기를 보이면서 차이를 보였다.  

양대 스토어 합산 시 게임은 2분기 글로벌 소비자 지출액의 75%을 차지했으며, 전년 대비 게임 앱 지출액은 구글플레이에서는 20%, iOS에서는 15%가 각각 증가했다. 국가별 게임 지출액은 iOS의 경우 중국이 1위, 미국이 2위, 일본이 3위를 차지했으며, 구글플레이에서는 미국, 일본, 한국순으로 게임 지출액이 높았다.

국내 소비자 지출 부문 1위는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 2위는 넷마블의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3위는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등이 기록했다. 차트 상위 3위권은 모두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으로 국내 소비자가 고퀄리티 하드 코어 장르의 게임에 지출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월 실사용자가 가장 많은 게임은 펍지의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2위는 슈퍼셀의 ‘브롤스타즈’, 3위는 부두의 ‘헬릭스 점프’로 국내에서는 박진감 넘치는 슈팅 및 액션 게임의 접속률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