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 밝혀···신속한 대일특사 파견·외교라인 즉각 교체 제안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5일 국회에서 일본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5일 국회에서 일본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일본의 수출규제 관련 문재인 대통령과의 회담을 제안했다. 그동안 갈등을 겪어왔던 회담형식에 대해서도 제한을 두지 않았다.

황 대표는 1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위기 상황에 정치 지도자들이 머리를 맞대는 모습은 그 자체로 국민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과의 회담을 제안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실질적인 논의가 가능하다면, 우리 당은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면서, 단독 회담 형식이 아니어도 된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그는 “경제를 살리고 국가를 지키고 국민들 돕기 위한 모든 방식을 다 동의한다”며 “경제를 살리고 민생을 보듬기 위한 자리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황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일특사 파견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 청와대 외교라인 등의 경질도 요구했다.

그는 “우리가 지켜온 한미일 경제안보 공동체는 동아시아 평화와 발전의 초석이면서 자유민주주의 발전에 모범이 되어 왔다”며 “문제해결의 핵심은 역시 그동안 대한민국 선공방식이었던 한미일 공조를 복권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신속한 대일 특사 파견 ▲대미 특사 파견, 국회 방미 대표단 추진 ▲외교라인 즉각 교체 ▲민관협력대응시스템 조속한 구축‧민관 협력위원회 구성 등을 제안했다.

특히 외교라인 교체와 관련해 그는 “이런 극단적 사태가 벌어지도록 방치했다”며 “외교 라인의 무능과 무책임을 질책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