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상해·특수감금 등 혐의···지난 4일 ‘출석 불응’ 한국당 의원 4명도 2차 출석 요구

지난 패스트트랙 정국 당시 한국당 의원들이
지난 4월 29일 한국당 의원들이 패스트트랙 지정에 반대하며 농성을 벌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경찰은 지난 패스트트랙 정국 당시 물리력 행사 등으로 고소‧고발 사건이 진행 중인 여야 국회의원 18명에 다음 주 출석을 요구했다.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10일 더불어민주당 4명, 정의당 1명 등 의원을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공동상해) 혐의의 피고발인 신분, 자유한국당 의원 9명은 특수감금‧특수공무집행 방해 등의 혐의의 피고발인 신분으로 각각 출석 요구했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4일 출석 요구에 불응한 엄용수·이양수·여상규·정갑윤 등 한국당 의원 4명에 대해서도 2차 출석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출석 요구된 한국당 의원은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실 감금 혐의, 민주당‧정의당 의원은 국회 의안과 앞 충돌 상황 등으로 각각 고발된 상황이다.

한국당 의원들은 지난 4월 25일 바른미래당 지도부가 채이배 의원을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사보임을 결정하자 의원실을 막아 특위 회의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한 혐의로 고발됐다.

경찰은 소환을 통보한 의원들의 실명과 구체적인 소환일자 등은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표창원(민주당)‧윤소하(정의당) 등 의원은 SNS를 통해 경찰 소환 통보 사실을 알리고,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이번 사건에 연루된 사람은 약 2000명이고, 전체 피고발인 수는 121명이다. 피고발인 중 국회의원은 민주당 40명, 한국당 59명, 바른미래당 6명, 정의당 3명, 문희상 국회의장 등 총 109명이다.

경찰은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 감금 ▲국회 의안과 사무실 점거 ▲사법개혁특별위원회 회의실 앞 충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회의장 앞 충돌 등으로 나눠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