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차플랫폼 통해 개인택시조합과 상생안 제안···드라이버 범죄 대비책으로 ‘블랙박스·범죄이력 조회' 시행

이동우 차차크리에이션 대표가 9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워크플렉스에서 열린 ‘차차서비스 파트너 설명회’에서 차차밴(VAN) 모델을 설명 중이다. / 사진=차여경 기자
이동우 차차크리에이션 대표가 9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워크플렉스에서 열린 ‘차차서비스 파트너 설명회’에서 차차밴(VAN) 모델을 설명 중이다. / 사진=차여경 기자

모빌리티 산업과 택시 간 갈등이 계속되는 가운데 차차크리에이션이 법망을 피한 ‘차차밴(VAN)’을 새롭게 내놓는다. 차차밴은 기존 승차공유 모델과 다르게 차량공유자와 대리운전자가 분리된 모델이다. 차차크리에이션은 렌터카, 대리운전 중소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플랫폼 역할만 한다.

차차크리에이션은 9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워크플렉스에서 ‘차차서비스 파트너 설명회’를 열었다. 오는 8월 중순 출시될 차차밴은 기존 승용차에서 12인승 승합차를 활용한 승차공유 모델이다.

차차밴은 차량공유자와 대리운전자를 인적으로 분리한 것이 특징이다. 장기로 차를 빌린 ‘차량공유자’가 이용하지 않은 시간에 렌터카 회사에 반납하면, 렌터카 회사는 이 차를 차차서비스 플랫폼에 올려 놓는다. 개인 용도로 빌린 장기 렌터카가 공유차량으로 변하는 것이다.

차차서비스 회원(단기 임차인)들은 렌터카회사를 통해 차량을 임차할 수 있다. 이 후 회원은 차차플랫폼을 통해 ‘렌터카 임차인 신분’으로 대리운전업체에 대리운전자를 요청해 차차밴을 이용한다.

기존 11인승 승합차 승차공유 ‘타다’ 모델은 드라이버가 장기렌탈자이자 대리운전자였다. 법적으로 이용자가 차량을 호출하면 운전자가 대리기사로 전환해 법망을 피했다. 택시업계는 이같은 서비스가 현행 자동차대여사업자(렌터카 회사)의 유상운송의 금지 법안을 어기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차차밴은 법망을 피하기 위해 렌터카업체 ‘이삭렌터카’, 대리운전업체 ‘리모코리아’와 협업해 이용자가 따로 렌터카와 대리운전기사를 이용하는 플랫폼 모델을 만들었다.

이동우 차차크리에이션 대표는 “국내 월 평균 신규 승용차 판매량이 약 13만대다. 장기렌탈차량도 1년에 9만대 이상 증가한다. 차차밴은 사용자를 단기 차량임차인으로서 저렴한 비용으로 승차공유를 이용할 수 잇는 모델”이라며 “차량공유를 통해 임차인들은 정해진 월 렌탈료만 분담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현재 모빌리티 플랫폼 모델과 다르게 차차밴은 공유경제 목적에 부합한다. 플랫폼 택시모델의 경우 공유플랫폼이 아니다. 택시면허 구입하는 방향은 우버처럼 대자본의 시장독식 구조를 만들 수 있다”며 “자율주행시대와 해외자본이 국내 시장에 들어오는 것도 대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차차크리에이션은 이에 공유경제모델과 택시업계 생존을 결합한 ‘착한 차차’ 상생안을 제시했다. 개인택시기사들이 P2P(개인 간 거래) 차차 플랫폼을 활용해 고객들을 태울 수 있는 것이다. 현행 플랫폼택시 모델과 다르게 직접적으로 고객과 연결해 주고 자율적으로 수익을 낸다는 것이 장점이다. 초기 드라이버 파트너에게는 차차크리에이션의 주식도 부여한다.

문제는 개인택시조합에서는 면허가 없는 운송사업자가 참여하는 모빌리티 서비스를 모두 반대하고 있다는 점이다. 서울개인택시조합은 공식성명을 내고 “타다, 타타, 차차 같은 개인 운전자가 유상운송에 참여하는 모델을 모두 반대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여기에 드라이버 성희롱 문제도 불거지며 모빌리티 플랫폼이 큰 타격을 입고 있다. 최근 타다 기사들이 단체 카카오톡방에서 여자 승객을 성희롱하는 사건이 일어나 승차공유 안전성 논란이 일었다.

이에 이 대표는 “개인택시들이 불안함을 느끼는 이유는 모빌리티 플랫폼이 경쟁업체로 인식이 되기 때문이다. 생존권에 위협이 될 수밖에 없다. 차차는 개인택시 운전자들이 공유 플랫폼을 활용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했다. 수요 공급을 이해가 해치지 않은 상황에서 개인택시조합에게 사업을 제안했다”며 “아직 답은 오지 않았지만 개인 택시 운전자들에게 진정성있게 다가가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드라이버들의 범죄와 피해를 막기 위해 대리운전업체 등록시 범죄이력과 운전 중과실을 확인할 계획”이라며 “회원 동의하에 내부 블랙박스도 녹화할 예정이다. 모빌리티는 신산업이기 때문에 범죄가 일어나면 더 타격이 클 수밖에 없다. 최선의 대책은 범죄예방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오는 11일 택시와 모빌리티플랫폼 업체간의 상생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상생안의 주 내용은 모빌리티업체에 운송네트워크사업자(TNC)라는 지위를 부여하고 기여금을 받아 택시면허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다. 차차크리에이션은 현재로서는 법망에 어긋나는 모델이 아니기 때문에 별다른 입장을 내놓을 수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