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원 이사장, 9일 기자간담회서 하반기 주요사업 계획 발표
코스피 상장유지 기준 높여 현실화···ESG 사업도 적극 추진키로
“한·일 무역분쟁 이슈 관련해 일본계 자금 흐름도 면밀히 살펴 볼 것”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9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코스피 상장유지 요건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 사진=연합뉴스.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9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코스피 상장유지 요건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 사진=연합뉴스.

한국거래소가 코스피 상장유지 요건을 강화하기로 했다. 더불어 ESG(환경·사회책임·지배구조) 관련 사업도 적극 추진키로 했다. 일본의 수출 규제 사태와 관련해선 일본계 자금의 흐름을 면밀히 살펴본다는 방침이다.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9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하반기 주요사업 계획을 소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우선 코스피 상장유지 조건 강화와 관련해서 정 이사장은 “지난 2002년(매출) 및 2008년(시총) 각각 설정된 50억원 기준은 그간 물가 상승과 경제 규모 확대를 고려하면 지나치게 낮은 수준”이라며 “투자자 보호를 위해 이를 상향 조절해 현실화할 것”이라 밝혔다.

이어 그는 “현재 퇴출심사 규정에 빠져나갈 구멍이 많아서 이를 막을 필요가 있다”며 “부실징후가 있는 기업은 적시에 포착해 신속하게 퇴출 여부를 심사할 수 있도록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검토 대상을 확대하는 등 관련 제도를 개편하겠다”고 덧붙였다. 

예컨대 현행 실질심사 규정상 부실징후가 있는 기업에 개선기간을 최대 4년까지 부여할 수 있는데 이 기간이 너무 길어 장기간 시장에 방치되는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또 정 이사장은 ESG 투자 지원도 강화한다고 밝혔다. 그는 “세계 금융시장에서 ESG 투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만큼 국내 자본시장에서도 바람직한 ESG 투자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거래소는 그린본드(친환경 사업 자금조달 채권)로 대표되는 ESG 채권에 대해 인증기준을 마련하고 거래소 홈페이지에 ESG 채권 전용 섹션을 개설해 국내 ESG 채권의 공신력과 투자자 접근성을 높이기로 했다.

더불어 기존의 5개 ESG 지수 외에 탄소효율지수(배출탄소량 대비 이익이 높은 종목 지수), 코스닥 ESG 지수 등 당양한 ESG 상품의 도입을 지원할 방침이다. 

특히 상장사의 환경(E)·사회책임(S)과 관련한 정보 공개 방안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또 이미 도입된 기업지배구조(G)보고서는 전수 점검을 벌여 품질 개선을 추진하고 우수공시법인도 선정하기로 했다.

한국거래소는 주식형 액티브 상장지수펀드(ETF) 등 새로운 유형의 ETF 도입도 추진한다. 정 이사장은 “투자자들이 기존의 패시브 ETF와 달리 지수 대비 초과수익을 추구할 수 있도록 주식형 액티브 ETF를 도입하고 최근 해외 ETF 직구 수요를 대체할 수 있는 1대 1 재간접 ETF와 국내 상장 리츠(REITs·부동산투자회사) 기반의 리츠 ETF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밖에 한국거래소는 오랫동안 변화없이 운영된 호가 가격 단위와 대량매매 제도도 시장환경 변화에 맞게 개선키로 했다. 이를 통해 거래비용을 줄이고 거래 편의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또 새로운 불공정거래 수법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알고리즘·고빈도 거래(HFT) 등에 대해 새로운 시장감시 기준을 마련하기로 했다. 내년 총선이나 남북경협·바이오 관련 테마주 등 불공정거래 발생 가능성이 높은 기업군을 대상으로 집중 모니터링도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정 이사장은 미국 증권사 메릴린치 제재 문제로 이슈가 된 고빈도 거래에 대해 “그 자체는 하나의 거래 형태로 일률적인 규제 대상은 아니지만 고빈도 거래가 불공정거래 수단으로 악용되는 것을 막겠다는 것”이라며 “이번 사례와 별도로 향후 알고리즘 거래 등을 통한 시장교란 우려가 있어 새 환경에 맞는 시장감시 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한일간 무역 갈등과 관련해선 “현재 우리 증시의 일본계 자금 잔고는 12조~13조원 가량으로 전체 외국인 자금의 2% 정도”라며 “일본계 자금의 비중이 크지 않아 당장 우리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지만 일본계 자금의 지분율이 높은 기업 등 관련 자금 흐름을 모니터링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