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달간 돌봄 서비스 실행 결과 공개

SK텔레콤은 5개 지자체 1150명의 독거 어르신들의 AI스피커 ‘누구’를 통한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 사용 패턴 분석 결과를 9일 공개했다. 독거 어르신이 ‘누구’를 사용하고 있다. /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은 5개 지자체 1150명의 독거 어르신들의 AI스피커 ‘누구’를 통한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 사용 패턴 분석 결과를 9일 공개했다. 독거 어르신이 ‘누구’를 사용하고 있다. /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이 자사 인공지능(AI) 스피커 ‘누구’를 활용한 독거 어르신들의 감성대화가 크게 늘었다고 발표했다. SK텔레콤은 독거 어르신들이 AI 스피커를 의인화해서 사용하고, 스마트폰과 인터넷이 없는 경우 사용횟수가 더 많은 것으로 파악했다.

SK텔레콤과 행복한 에코폰이 지난 4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두 달간 독거 어르신들이 AI 스피커 ‘누구’를 통해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를 사용한 패턴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9일 공개했다.

지난 4월 SK텔레콤, 행복한 에코폰, 전국 사회경제연대 지방정부협의회는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 시범 사업을 시작했다. 이번 조사는 5개 지자체에 거주 중인 어르신 115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AI 스피커의 사용 및 감정관련 키워드 발화 분석 결과 독거 어르신들은 ‘감성대화’ 사용 비중이 13.5%로, 일반인 사용 패턴 4.1%에 비해 세 배 이상 높았다. 감성대화는 ‘심심해’, ‘너는 기분이 어떠니?’ 등 화자의 감정과 감성을 표현하는 일상적 대화를 말한다.

또 조사 대상자 중 스마트폰과 인터넷이 없는 독거 어르신들이 오히려 AI 스피커 사용에 적극적이었다. 이들의 평균 사용횟수는 58.3회로, 스마트폰과 인터넷을 보유하고 있는 독거 어르신 평균 사용횟수 30.5회보다 두 배 가까이 많았다.

위급 상황 발생 시 음성으로 도움을 요청하는 사용 행태도 확인됐다. AI 스피커가 설치돼 있는 독거 어르신 중 3명은 긴급 SOS 호출을 이용해 실제로 119, 응급실과 연계해 위험한 순간을 넘길 수 있었다.

SK텔레콤은 스마트폰과 인터넷이 없는 독거 어르신들에게 AI 스피커가 정보‧오락에 대한 욕구를 해소해 준 것으로 분석했다. 아울러 이번 데이터 분석 대상 어르신들의 평균 연령이 75세이고, 최고령 어르신이 99세라는 점에서 스마트 디바이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자들이 AI 스피커에 적응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일부의 우려도 불식시킨 것으로 평가했다.

독거 어르신의 '누구' 서비스 사용 행태와 전체 사용자의 누구 서비스 사용 행태가 다르게 나타났다. / 그래픽=SK텔레콤
독거 어르신의 '누구' 서비스 사용 행태와 전체 사용자의 누구 서비스 사용 행태가 다르게 나타났다. / 그래픽=SK텔레콤

독거 어르신들의 서비스 사용 비중은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플로’가 63.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이어 감성대화 서비스(13.4%), 날씨(9.9%), 운세(5%)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독거 어르신들은 감성 대화의 비중이 일반 이용자보다 3배 이상 많았다.

SK텔레콤 ‘누구’ 사용자 전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는 음악이 40%, 날씨 10.5%, 무드등 6.9%, 알람‧타이머 6.6%, 감성대화 4.1% 순이다.

SK텔레콤은 어르신들의 대화 중 긍‧부정 감정 키워드를 추출해 어르신의 환경‧심리 상태의 상관관계를 연구하고, 행복한 에코폰 전문 심리 상담사와 연계해 어르신 케어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과 행복한 에코폰은 독거 어르신들을 위한 특화 서비스도 개발해 서비스할 계획이다. AI 스피커에 적용되는 신규 서비스인 ‘행복소식’은 행정구청 관내 이벤트를 안내하고, 복약지도 및 폭염‧한파 주의 안내 등에 사용될 수 있다. 또 어르신들을 위한 인지훈련 향상 게임을 보라매병원과 함께 개발 중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