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개교 중 60% 해당, 기준점 70점 미달···학교별 세부점수 미공개

박건호 서울시교육청 교육정책국장이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에서 서울지역 자립형사립고 13개교에 대한 운영평가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건호 서울시교육청 교육정책국장이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에서 서울지역 자립형사립고 13개교에 대한 운영평가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 소재 자율형사립고등학교 8개교가 재지정 평가에서 탈락했다. 전체 13개교 중 60%에 해당하는 수치다.

서울시 교육청은 9일 경희·배재·세화·숭문·신일·중앙·이대부고·한대부고 등에 대한 자사고 지정취소 절차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들 학교는 운영평가 결과 기준점인 70점에 미치지 못해 자사고 지정목적 달성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교육청은 청문을 열어 8개 자사고들의 의견을 듣고 교육부에 지정취소 동의를 요청할 예정이다.

이중 한대부고를 제외한 7개교는 지난 2014년 평가에서도 재지정 기준점을 충족시키지 못한 바 있다. 당시 경희·배재·세화·중앙·이대부고는 교육부가 직권으로 교육청의 ‘지정취소 처분’을 취소했으며 숭문고와 신일고는 2016년 재평가을 통해 다시 자사고로 지정됐다.

지정 취소가 확정되면 해당 학교들은 내년부터 일반고로 신입생을 배정 받아야 한다. 현재 재학생들은 지금과 동일하게 자사고 교육과정에 따라 교육 받을 수 있다. 추가로 교육청은 별도의 재정을 지원해 일반고로 전환되는 자사고가 학교특색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도울 방침이다.

학교별 세부 점수는 공개되지 않았다. 점수가 알려질 경우 학교 간 서열이 생길 수 있어 자사고 측에서 미공개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진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이번 운영평가로 서열화된 고교체계와 경쟁위주의 고교교육이 정상화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