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일본 경제보복에 소재부품 산업 육성 시급 언급···“추경안에 필요한 예산 요청 예정”
“국회 대정부질문, 국정기조와 소관업무 충분히 숙지하고 답변에 임해야”

이낙연 국무총리가 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 총리,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 총리,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일본 경제보복에 따라 소재부품 산업 육성이 더 어려워진 만큼, 추가경정예산안에 소재부품 관련 사업을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열고 “일본의 경제보복에 따라 소재부품 산업의 육성이 시급해졌다”며 “이번 추경(추가경정예산)에 정부는 그에 필요한 예산을 국회에 더 요청드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문제도 국회에서 협력해 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일본 정부는 지난 4일 반도체·디스플레이 생산에 꼭 필요한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리지스트, 에칭가스(고순도 불화 수소) 등 3개 품목에 대한 한국 수출규제를 발동했다. 이는 일본 의존도가 큰 소재다. 업계에서는 현재 흐름대로라면 1~2개월 후에 재고가 바닥날 수 있다는 우려를 보이고 있다.

그는 “내외의 여건이 엄중해 추경을 더 이상 늦출 수 없다”며 “이번 회기 내에 추경안을 꼭 처리해 주시길 국회에 다시 한번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날부터 사흘 동안 진행되는 국회 대정부질문에 대해선 “국정기조와 소관 업무를 충분히 숙지하고 답변에 임해야 한다”며 “관련 정책과 예산, 통계를 토대로 쉽게 설명하고 의원님들은 옳은 지적은 겸허하게 수용하되 오해나 왜곡은 사실로 바로 잡아달라”고 요청했다.

지난 8일 전국우정노조가 노사협상을 타결하고 파업을 철회한 것에 대해 “국민들게 불편을 드리지 않기 위해 어려운 결단을 내렸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정사업본부는 우정노조와의 합의를 충실히 이행해야 한다”며 “정부도 집배원 근무여건 향상과 우정사업본부 경영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역설했다.

또 도로공사 요금수납원들이 농성을 이어가고 있는 것과 관련해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방침에 따라 전체 요금수납원의 78%가 이미 자회사에서 근무하고 있고, 자회사는 종전보다 임금을 평균 30% 인상하고 정년을 1년 연장하는 등 직원 처우를 개선했다”며 “앞으로 노동자 고용안정을 위해 자회사는 기타공공기관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