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물수수 의혹’ 윤대진 형에게 변호사 소개 부인하다 녹음파일 공개되자 “설명 잘못드린 것 같다” 해명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과거 경찰 수사를 받던 윤우진 전 서울 용산세무서장에게 변호사를 소개해줬다는 의혹을 부인하다가, 녹취록이 공개된 후 말을 뒤집었다.

윤 후보자는 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인사청문회에서 윤 전 서장의 뇌물수수 의혹 사건 개입과 관련한 야당의 질문에 “윤 전 서장과 2010년 이전에 골프를 친 적은 있지만 변호사를 소개해 준 적은 없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윤 전 서장은 윤 후보자와 막역한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의 친형으로 2013년 육류 수입업자 등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았다. 그는 해외로 도피했다가 체포됐으나, 강제 송환된 후 혐의없음 처분을 받았다.

윤 후보자는 청문회 내내 관련 의혹을 부인했지만, 9일 새벽 변호사 소개를 인정했던 녹취록이 인터넷매체 뉴스타파를 통해 공개되자 입장을 번복했다.

녹취록에서 윤 후보자는 ‘이아무개 변호사에게 윤대진에겐 얘기하지 말고 윤 전 서장을 만나보라고 얘기했다’는 취지로 말한다. 윤 후보자가 이 변호사를 윤 전 서장에게 소개한 사실, 이 변호사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게 한 사실 등을 부인한 것과 대치되는 내용이다.

이에 윤 후보자는 “7년 전 일을 설명하다 보니 오해를 하셨다면 그 부분에 대해선 설명을 잘못 드린 것 같다”라며 말을 뒤집었다. 위증 논란이 커질 것을 우려한 민주당 의원들이 사과를 요구한 결과다.

다만 윤 후보자는 변호사 소개와 실제 변호사 선임 결과가 다르다며 법적인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다. 그는 “저런 말을 했다는 사실은 인정하지만 사건 수임에 대한 소개를 한 적이 없다”며 “윤대진 검사를 보호하려는 마음도 있어서 가서 얘기나 들어보라고 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윤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는 9일 오전 1시 50분 산회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