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 매출 정보 한눈에···‘배민장부’ 기능 확대

배민장부 매출 통합관리 예시 화면. / 사진=우아한형제들
배민장부 매출 통합관리 예시 화면. / 사진=우아한형제들

자영업자 매출 관리 서비스 ‘배민장부’에서 배달의민족 외에 다른 서비스를 통한 매출도 조회가 가능해진다.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자영업자 매출 관리 서비스 ‘배민장부’에서 오프라인 신용카드 결제를 통한 매출뿐 아니라 배달의민족 등 주요 배달앱을 통한 매출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기능을 확대했다고 8일 밝혔다.

배민장부는 외식업 자영업자들이 간편하게 매출 현황 및 내역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무료 서비스로 지난 1월 서비스를 시작했다. 자영업자 소상공인이 신용카드 등으로 결제된 매출 현황을 정기적인 알림 문자로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다.

외식업종 뿐만 아니라 편의점, PC방, 의류 매장 등 어떤 업종의 자영업자라도 배민장부 서비스를 위한 간단한 가입 절차만 거치면 운영 업소의 카드사별 매출액, 미매입·미입금 카드매출 등을 ‘매일’, ‘매달’ 등 원하는 기준에 따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자영업자들은 카드사별 매출액은 물론 카드사에 전달되지 않은 매출 전표는 없는지, 결제 금액이 제때 입금되는지, 예상 카드 수수료나 입금액은 얼마인지 등을 영업 다음 날 아침에 알림을 통해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대금 입금 지연이나 누락에 따른 피해를 줄이고 유연하게 자금을 관리할 수 있다고 우아한형제들은 설명했다.

우아한형제들은 기존의 오프라인 카드 결제 매출 정보에 더해 기본으로 연계되는 배달의민족뿐 아니라 다른 배달앱을 통한 매출 정보도 한 곳에서 통합 관리하고 싶다는 음식점 업주들의 요청에 따라 지난주부터 연계 대상 배달앱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려면 업주가 배달의민족 외에 추가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다른 배달앱의 매출까지 배민장부에서 한 번에 보기를 선택한 뒤 해당 배달앱의 업주 전용 사이트의 업주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배민장부 서비스 상에서 기입해 로그인하면 된다.

배민장부는 배달의민족 유료 광고주가 아니더라도 어떤 업종의 자영업자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배달의민족을 사용하지 않고 다른 배달앱 서비스만 이용하는 외식업주도 배민장부 서비스에만 무료로 가입해서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