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 힐스테이트 레이크 입주 시작···민·관 협업 고층형 시범사업 성공모델 창출

인천 연수구 송도동 힐스테이트 레이크 송도 / 사진=국토부
인천 연수구 송도동 힐스테이트 레이크 송도 / 사진=국토부

 

 

국토교통부가 현대건설과 손잡고 개발한 36층 높이의 고층 제로에너지 아파트가 최근 입주를 시작했다. 해당 단지는 건축물에서 쓰이는 에너지를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자체적으로 충당한다.

국토부는 2일 제로에너지 아파트인 힐스테이트 레이크 송도가 준공돼 지난달 28일부터 입주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는 국토부가 현대건설과 손잡고 추진한 시범사업이다.

이 단지에는 고단열·고기밀 등 패시브 공법과 고효율 기기, 신재생에너지설비 등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 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이 적용됐다. 이에 따라 공동주택 최초로 제로에너지 건축 5등급(에너지자립률 23.37%)을 취득했다.

더구나 건축법상 30층 이상의 고층 아파트가 제로 에너지 건물 기법으로 지어진 것도 국내에서는 이번이 처음이다. 지금까지 제로 에너지 시범사업으로서 완성된 공동주택의 최고 높이는 7층 수준이었다.

특히 이 아파트는 단지 내 설치된 태양광·연료전지 등에서 생산된 신재생에너지가 공용부에 사용되는 에너지를 대부분 충당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를 통해 인천광역시 공동주택 평균 대비 전기에너지의 약 50%, 난방에너지의 약 40% 이상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는 지난 2015년 7월 인천광역시·한국건설기술연구원·한국에너지공단·현대건설과 업무 협약을 맺고 해당 사업을 추진했다. 상호 협력을 통해 국내 최초로 36층의 고층형 제로에너지 공동주택 성공모델을 창출할 수 있었다.

특히 국내에서 생산·유통되는 고성능 자재만을 사용했고 추가 공사비용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주변 공동주택 수준의 분양가를 유지했다는 게 국토부 및 시공사 측 설명이다. 제로에너지빌딩센터(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에너지공단)의 컨설팅 등 기술 지원, 취득세 감면 15% 및 용적률 완화 5% 등을 지원한 덕분이다.

김태오 국토교통부 녹색건축과 과장은 "공동주택 비중이 높은 우리나라 건축 현황을 고려할 때 힐스테이트 레이크 송도 공동주택 준공은 제로에너지 건축 확산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