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여름철 무더위 맞아 오징어 대체재로 날개오징어 선택, 한치보다도 저렴
장마 시즌 맞아 G9 ‘장마 필승템’ 기획전 진행···레인코트, 방수가방 등 장마 패션템부터 건조기, 제습기, 신발건조기 등 선봬

장마철이 되면서 유통업계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3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본격적인 물회 시즌을 앞두고 가격이 오른 오징어 대신 상대적으로 저렴한‘날개오징어’로 만든 물회를 선보였다.

이마트는 여름철 물회 판매를 위해 적절한 횟감을 찾던 도중, 가격이 높은 오징어의 대체재로 ‘날개오징어’를 선택했다.

‘날개오징어’는 보통 몸길이가 60~70cm에 달하며 큰 것은 체중 20kg, 체장 1m를 훌쩍 넘는 어종으로, 지방에서는 크기가 대포알만하다고 하여 대포한치, 대포알오징어라고도 불린다.

우리나라에서는 동해안 연근해에서 주로 가을철과 겨울철에 잡히며, 두툼한 몸체는 부드럽고 담백한 맛이 있어 대부분 지역 횟집 및 수산시장에서 소비되는 지역 소비성 강한 어종이다.

날개오징어는 국산이라는 장점에 비린내가 적고 살이 부드러워 물회 뿐 아니라 소면처럼 비벼 먹어도 맛이 있고, 가성비가 뛰어나 다양한 재료로 소비 된다.

이마트가 이처럼 날개오징어 물회 판매에 나서게 된 이유는 어획량 감소로 오징어 가격이 크게 상승했기 때문이다.

통계청이 2019년 2월 발표한 ‘2018년 어업생산동향조사’에 따르면 살오징어류가 2018년 어획량이 가장 많이 감소한 어류인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살오징어류 생산량은 4만6,274t으로 2017년 어획량 대비 46.8%가 감소했다. 오징어의 남획과 수온 변화에 따른 어종 감소로 어획량이 급감한 것이다. 특히 5년전인 2014년과 비교했을때는 71.7%나 감소했다.

어획량이 줄자 가격도 상승했다. 농산물유통정보 ATKAMIS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4년 6월 평균 4668원(중품, 1kg)이었던 도매가격은 2019년 6월 10,711원으로 2배 이상 늘었다.

이마트 김상민 수산 바이어는 “입맛이 떨어지는 여름철 무더위 및 장마 기간을 맞아 새콜달콤한 ‘날개오징어 물회’, ‘골뱅이 회무침’, ‘가오리 회무침’ 등의 별미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쉽게 보지 못한 다양한 별미들을 운영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이마트

 

이베이코리아가 운영하는 트렌드 라이프 쇼핑사이트 G9(지구)가 본격적인 장마 시즌을 맞아 '장마 필승템' 기획전을 진행한다. 레인부츠 등 장마 패션 아이템부터 습기 퇴치용품 등 관련 상품들을 구매 목적별로 분류해 할인가에 선보인다.

먼저 다양한 레인코트를 판매한다. ‘프랑프랑 2017 신시아 트렌치 레인코트’는 트렌치코트 디자인으로, 여름에도 착용하기 좋은 가벼운 소재를 활용했다. ‘라푸마 남녀공용 우의’는 허릿단 뒤쪽의 스냅 버튼 여밈으로 핏 조절이 가능하며, 탈부착 가능한 소맷단으로 활용도를 높였다.

우산, 부츠, 방수가방 등 장마 패션잡화도 다양하게 마련했다. ‘카카오프렌즈 카카오 캐릭터 인기템 투명우산’은 아이부터 어른까지 좋아하는 캐릭터 디자인이 특징으로 11종 중 선택할 수 있다. ‘페이퍼플레인 프리미엄 여성 미들-레인부츠’는 수제화 부츠로 고무 아웃솔과 편안한 미드솔로 장마철 안전하게 신을 수 있다. ‘헌터 오리지날 방수가방 베이직 백팩 블랙’은 낙하산 잠금 클립과 포켓 구성이 특징이다.

장마철 필수템이라고 할 수 있는 제습기와 건조기 등 가전 제품도 다양한 가격대로 선보인다. ‘위닉스 뽀송 제습기 17L’ 일일 제습량 17리터와 대용량 투명 물통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휘센 16L 듀얼 인버터 제습기’는 1등급 듀얼 인버터 제습기로 제습 시간도 빠르고 알뜰하게 사용할 수 있다.

IoT 기능으로 집 밖에서도 집 습도를 제어할 수 있다. ‘보아르 모아 미니 제습기 원룸 소형 가정용’, ‘샤오미 디어마 휴대용 가정용 미니 제습기‧건조기’, ‘차이슨 제습기 PRO 2 대용량 필터버전’ 등 1인 가구용도 있다.

‘린나이 가스 빨래 의류건조기’는 온도센서 등 각종 센서의 제어로 정확하고 신속한 건조가 가능하고, 소프트 코스로 의류손상을 최소화한 제품이다. ‘삼성 건조기 DV90M53B0QP’는 인버터 저온제습으로 전기료 부담은 낮추고 시간은 절약해준다. 먼지와 보풀을 한번에 잡는 올인원 필터가 특징이다.

G9 컨텐츠팀 한지수 팀장은 “이번주부터 장마 시즌에 돌입하는 만큼, 보송하고 쾌적하게 장마철을 날 수 있는 다양한 아이템을 모아 기획전을 준비했다”며 “가정에서 꼭 필요한 건조기, 제습기부터 장마 패션을 완성시켜줄 제품까지 선별해 장마 준비를 한번에 끝낼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사진=이베이코리아
/사진=이베이코리아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